SK플래닛 통합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 마케팅 솔루션 ‘시럽 스토어(Syrup store)’를 31일 공개했다.
‘시럽 스토어’는 SK플래닛이 지난 1년간 전국 약 4만1000여곳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해 온 ‘시럽 비콘 서비스(Syrup Beacon Service)’의 노하우를 통해 점주가 직접 고객을 모으고 매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O2O 마케팅 관련 통합 솔루션이다
점주들은 ‘시럽 스토어’를 통해 기존 방식 대비 훨씬 효율적으로 매장의 홍보나 마케팅, 세일즈 프로모션 등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다. ▲미리줌(포인트 선지급), ▲시럽광고(상권전단), ▲BLE 홍보 ▲포인트 마일리지 ▲멤버십카드 ▲시럽월렛/OCB 등록 등 10여 가지의 O2O마케팅 상품 중 점주가 매장 상황에 맞는 필요한 상품들만 취사 선택해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각각의 상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상황 별로 실제 활용된 매장의 사례와 성공 노하우를 함께 제공해 아직 O2O 마케팅에 익숙하지 않은 점주들도 ‘시럽 스토어’를 통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 또한 ‘시럽 스토어’에서 진행한 마케팅 활동들에 대해서 단골 고객 수 증가율, 쿠폰 이용률, 매장 방문율 등 총 29개 항목에 대해 시행 후 변화를 측정해 제공한다.
여기에 SK플래닛이 축적한 빅데이타를 활용해 매장을 기준으로 주변, 관심, 구매, 관계, 입소문(SNS) 5가지 항목의 고객데이타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점주는 타겟 고객층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실제 마케팅을 진행할 때도 성별, 연령대 별 주 활동지역 별로 구분해 꼭 필요한 고객에게만 전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1,500만이 사용하는 모바일 지갑 시럽 월렛(Syrup Wallet)과 600만 OK캐쉬백 앱 이용 고객들에게 매장의 모바일 전단, 쿠폰, 할인혜택 등을 제공하게 되며, 고객 역시 별다른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 올해 초 서울시내 주요 상권에 위치한 약 30개 매장에서 테스트 쿠폰을 발행해 본 결과 기존 오프라인 전단지(0.1~0.2%) 대비 약 10~50배 가까이 높은 이용율(교환율 2~5%, 쿠폰 수신 후 매장 방문율 10~20%)을 기록했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
SK플래닛, 중소 상인들에게 최적화된 O2O 마케팅 솔루션 ‘시럽 스토어’ 출시
입력 2015-08-31 1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