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대출은 햇살론 등 서민 신용대출 대출자격조건 및 승인율 높은곳 비교

입력 2015-08-31 00:00

내게 맞는 신용대출은? 햇살론 등 자격조건 및 승인률 높은곳 비교

대전의 소규모 포장업체에서 2년째 근무중인 직장인 윤수형(33, 가명)씨는 기존에 받았던 30%가 넘는 고금리 직장인대출이 부담스러워 금리가 낮은 신용대출을 알아보던 중 저금리 서민정책 신용대출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론 등 서민대출의 종류가 많아 어떤 대출을 신청해야 할지 고민이다”고 했다.

늘지 않는 소득과 고정적인 금융비용 지출 등 생활비의 증가로 서민들의 호주머니가 얇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저금리 신용대출인 서민대출은 상당히 효과적인 금리절감 수단이다. 하지만 서민대출도 여러 종류여서 각각 자금용도와 한도 대출 자격조건 등 세부적인 사항이 다르다.

저소득층의 소득증가가 더디고 고금리 신용대출 등으로 금융지출의 비중이 높은 만큼 정책적으로 서민들이 좀 더 폭넓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의 좀 더 적극적인 대환대출의 확대정책 및 서민대출의 홍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저금리 신용대출 상품들로는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이들 상품은 금리가 연9% 내외라는 점이 비슷하다. 그리고 기본적인 대출자격 조건 역시 2013년 이후 자격조건을 통일하여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의 서민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단 새희망홀씨론이 신규대출을 위주로 하고 바꿔드림론이 대환대출만을 가능하다는 자금용도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이들에 비해서 햇살론은 자금용도가 다양하다는 점이 장점이다. 생계자금, 대환대출자금,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등 다양한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며 대환대출과 동시에 생계자금을 추가로 받는 것도 가능하다.

최대한도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새희망홀씨가 최대2천만원인데 반해서 바꿔드림론과 햇살론은 최대3천만원(창업자금의 경우 최대 5천만원)까지 가능하다

기본적인 대출자격 조건은 큰 차이가 없으나 대환대출이 가능한 바꿔드림론과 햇살론의 대환대출자격 조건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바꿔드림론이 20%이상의 고금리채무를 6개월 이상 사용하고 있을 것을 조건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서 햇살론은 3개월이 경과하였을 경우에 대환대출 대상채무에 해당하므로 좀 더 유리하다.

이러한 여러 장점으로 인해서 가장 대표적인 서민대출로 햇살론을 꼽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햇살론의 경우에는 일부 승인률 높은곳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도 햇살론의 인기를 더해주고 있다. 지점방문이나 서류없이도 햇살론 가능여부를 조회할 수 있는 사전조회 서비스 및 전국 출장방문 자서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누적취급액1위로 승인률 높은곳으로도 인기가 높은 한국투자저축은행의 경우에는 위의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 빠른 심사진행을 통해 신청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처럼 서민대출 가운데 햇살론의 장점이 많지만 바꿔드림론 및 새희망홀씨 등도 추가로 신청이 가능하므로 자금용도 등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서 필요한 자금을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다.

정부정책 햇살론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안내(대출자격 조건, 생계자금, 추가대출, 구비서류, 신청)는 햇살론 정식판매법인 세이브론 홈페이지()또는 상담센터(1877-7191)를 통해 안내 및 접수가 가능하다.

엄지영 기자 acircle1217@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