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의 상징인 여드름, 그러나 30~40대가 되어서도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성인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25세 이후의 여드름은 성인여드름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사춘기 여드름이 지속되는 경우와 성인이 되어 처음 발생하는 경우로 나뉜다.
여성의 경우 성인여드름은 간혹 난소의 질환으로 인해 생기기도 한다. 먹는 피임약을 먹다가 중단하는 경우, 임신일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또, 사회생활로 인한 스트레스와 과로, 음주 등도 성인여드름의 주범이다.
특히 성인여드름은 한번 발생하면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붉은 자국 등의 흉터나 색소침착 등을 일으켜 치료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현재 피부과의 여드름 치료법은필링 등의 메디컬스킨케어, 테라클리어, 퍼펙타, 뉴스무스빔, 고바야시절연침, 아그네스 시술 등 여드름의 개수나 크기, 증상의 정도 등에 따라 모두 다르다.그러나 피지분비량을 줄이고, 모낭·각질이 단단해지는 것을 막고, 모낭 속 세균수를 없애 염증을 줄인다는 목표는 모두 동일하다.
좁쌀 같은 하얀 면포가 올라와 연한 선홍색을 띄는 초기 여드름은 수분공급과 피부청결이 가장 중요하다. 피부건조로 두껍게 쌓인 각질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계를 넘어 검붉은 여드름이 얼굴, 목 등으로 번지고 있다면 피부 청결만으로는 회복이 어렵다. 붉게 부푼 여드름은 피부과에서 필링 등 미세 절연침 등을 이용해 치료한다. 미세 절연침을 피하지방층에 꽂아 전류를 흘려 보내는 방법으로 피부 손상 없이 피지선만 선택적으로 파괴하므로 안전하다.
그러나 이미 노란 고름이 차고 자국 및 흉터가 생기기 시작한 심각한 상태라면 자국과 흉터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피부상태에 따라 약물치료와 레이저 시술에 의존하거나 재생레이저, 박피, 섬유아세포치료 등으로 세포재생을 촉진하고 흉터를 완화할 수 있다.
여드름치료는 무엇보다 여드름의 개수, 크기, 곪은 정도 등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고 개인마다 증상과 형태에 차이가 있어 맞춤관리를 받아야 만족스런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치료기간은 최소 1~2개월 이상으로, 같은 여드름이라 하더라도 사람마다 피부 상태가 달라 치료법과 기간에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가장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신사역피부과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여드름이 났을 때 자가진단으로 무작정 연고를 바르거나, 손으로 만지거나 짜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차가치료보다는 발견 초기에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송병기 기자
여드름 치료, 원인 파악해 맞춤치료 받아야
입력 2015-08-13 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