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라섹수술을 받은 A와 B씨는 수술 후 동일한 1. 2 시력으로 회복됐다. 편안하고 깨끗하게 시력이 회복되어 만족하는 A씨와 달리 B씨는 야간 시력이 저하되고 빛 번짐도 수술 전과 비교하여 심해진 느낌을 받아 병원을 찾았지만 병원에서는 검사결과 이상 없다는 말만 반복할 뿐이다.
이처럼 시력교정술 후 동일한 교정시력으로 회복했음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만족도는 다르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고유의 각막지형과 미세한 굴절이상을 고려하지 않은 채 동일한 라식, 라섹수술이 진행될 경우, B씨와 같이 왠지 모를 불편함을 경험하게 되는 환자들이 상당하다.
각막지형 맞춤형 시력교정술, ‘코웨이브라식’(COWAVE, 각막웨이브프론트)을 활발히 진행중인 강남 아이리움안과의 강성용 원장은 위와 같은 불편함의 원인을 ‘시력의 질’에서 찾는다. 코웨이브라식 라섹은 단순히 1.0 디옵터의 시력만을 목표로 해 천편일률적으로 진행되는 기존의 라식, 라섹에서 벗어나 선명하고 깨끗한 시력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인 광학적 오차(고위수차)와 각막의 모든 지형정보를 분석, 아마리스 장비에 연동해 수술이 진행된다. 환자 본인이 지닌 건강한 시 기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시력의 질’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코웨이브라식, 라섹의 핵심이다.
아시아지역 유일한 코웨이브 레퍼런스클리닉인 아이리움안과는 지난 5월 각막지형맞춤형 라식, 라섹 코웨이브 1만2000안을 달성하였다. 강원장에 따르면 처음 라식, 라섹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은 물론 과거 시력교정술 후 야간 빛 번짐, 눈부심과 같은 부작용 치료를 위해 재 교정을 희망하는 환자들이 코웨이브 라식, 라섹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강성용원장은 코웨이브 수술 효과에 대해 여러 국제학회를 통해 발표하여 큰 주목을 받았다. 코웨이브 라식, 라섹은 빛 번짐을 유발하는 굴절 이상 중 특히 코마(Coma)수치를 약 18%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이미 학계에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 아이리움 안과에서 수술한 환자들의 경우, 코웨이브 수술 후 코마수치가 무려 38% 상당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학계에서는 그 동안 라식, 라섹 수술 후 오랜 난제인 ‘빛 번짐, 눈부심’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는 평가이다. 실제로 국제학회에서 강성용 원장은 한국의 ‘David Dr. Kang’으로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위해 활발히 활동 중이다. 시력교정용 아마리스레이저 제조사 독일 슈빈트(SCHWIND)에서 국내 유일하게 인정한 아마리스레드 레퍼런스 닥터이자 원추각막 치료로 세계적인 의료기업 미국 아베드로(Avedro Inc.)의 자문위원 등으로 이름나 있다.
강성용원장은 오는 9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에 참석, 코웨이브수술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영수 기자
라식, 라섹수술에 대한 불안함에 ‘코웨이브라식’ 수술 선호… 왜?
입력 2015-07-31 1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