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나이를 올리는 입가주름, 어떻게 해결할까?

입력 2015-07-29 16:30

주름은 세월의 흔적으로, 노안으로 보이는 사람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주름이다. 그 중 입 주위에 나타나는 팔자주름은 노안의 대표적인 상징이다. 얼굴의 다른 부위가 동안의 조건에 걸맞더라도 코끝부터 입가까지 이어지는 팔자주름이 있다면 나이가 들어 보일 수밖에 없다.

입가는 인간이 생활을 하는데 필수적인 음식섭취와 의사소통과 연관되어 있어 주름의 공포로부터 벗어날 수 없는 부위다. 입가는 신체 중 가장 얇고 섬세한 피부조직으로 되어 있어 나이가 들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거나 습관적으로 자주 웃는 사람에게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외에도 치아교정, 다이어트로 인해 팔자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입가주름은 한 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없애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평소의 예방이 중요하고 제거를 위해서는 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이 확실하다.

주름이 심하지 않은 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톡스, 필러 등의 비수술적인 방법도 인기가 많다. 보톡스는 주름을 팽팽하게 해 입가주름을 개선할 수 있고 보통 4~6개월 정도 효과가 유지된다. 필러는 필러를 주입해 팔자주름의 골을 채워주는 방법으로 입가주름을 개선할 수 있지만 보톡스와 마찬가지로 지속기간이 정해져 있어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입가의 깊은 주름은 시술로 효과를 보기가 어려워 이런 경우 입가주름성형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입가주름 성형은 배꼽이나 음모주변에 조그만 절개를 한 후 지방을 채취해 주름이 깊은 부위에 작게 절개 해 지방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입가주름은 나이가 들어 피부의 탄력 저하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주름의 정도에 따라 입가주름수술이나 안면주름수술 보톡스, 레스틸렌 등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오성형외과 박동만 원장은 “ 팔자주름은 얼굴의 중앙부터 시작하고 주름의 깊이가 깊게 형성되기에 눈에 쉽게 띄고 본래의 나이보다 들어보이게 만들어 수술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다”며 “저렴한 가격을 이유로 비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입가주름성형은 잘못될 경우 얼굴 전체의 균형이 깨질 수 있어 수술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송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