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센터 전문성이 보청기 효과 결정

입력 2015-07-21 10:47

보청기를 구입할 때 가장 큰 걱정은 착용효과와 가격일 것이다. 때문에 보청기의 성능과 함께 보청기를 판매하는 센터의 전문성 확인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보청기 구입자를 확인 해보면 보청기를 구매하고도 현재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보청기 구입자 전체 중 약 25%에 달하며, 구매 후 보청기 미사용의 이유로는 생각만큼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불편하기 때문인 것을 이유로 꼽았다.

이에 벨톤보청기서초센터는 청각학을 전공한 석사 출신의 전문가들로만 구성되어 있기에 그들만의 노하우와 오랜 경험으로 개개인의 청력특성에 맞게 상담을 하며, 보청기 구입과 관련하여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보청기 구매요령 3가지를 조언했다.

무엇보다 보청기 구매 시작의 요령은 정확한 청력평가이다. 가장 선행되어야 할 첫 번째로 자신의 청력손실 정도를 고려하여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다. 보청기는 개인의 난청 정도에 따라 주파수 별로 소리를 맞춤 조절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한 청력평가가 중요하다.

또한 나에게 필요한 성능이 있는지 여부로 보청기 선택의 기준을 잡는다. 최근 경제적인 여건 때문에 다소 저렴한 보청기 혹은 10~30만 원대 음성증폭기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손실된 청력을 보상하기 위해 음성증폭기를 사용하는 것은 청력 개선에 아무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청력을 더 손상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한다.

마지막으로 보청기 구매 시 센터의 장비 및 전문성 확인은 필수이다. 보통 구매 후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전문성이 결여된 보청기센터에서의 구매로 인해 적절한 사후조치를 받기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보청기를 구매할 때에는 해당 제품을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 피팅(조절)이 가능한지 센터의 전문성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벨톤보청기서초센터 강재훈 원장은 “청각학 석사과장을 마친 전문가로 청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정확한 평가를 제공하고, 국내에 몇 없는 실이측정 분석장비(AFF)를 활용한 난청시뮬레이션, 보청기 착용효과 체험을 통한 청각전문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픈 5주년 행사를 맞아 7월20일~8월20일까지 한달간 이벤트를 실시한다.

송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