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성형만큼 많이 하는 코재수술, 코 성형 부작용 없으려면?

입력 2015-07-08 13:37

한국에서 이루어지는 성형 시술 종류만 해도 무려 134개 정도다. 의학적 발전으로 향후에는 더 많은 시술과 수술이 늘어날 전망이다. 다양한 시술 및 수술 가운데 최근 눈 성형만큼이나 많이 시행되는 성형수술이 있다. 바로 코재수술이다.

서양인은 콧대가 높고 코끝이 날카로워 도시적이면서도 세련된 인상을 풍긴다. 반면 동양인은 콧대가 낮고 코끝이 퍼져 있어 세련된 인상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 이처럼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인상을 좌우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며, 동양인은 도시적이면서도 세련된 인상을 얻기 위해 코 수술을 많이 받고 있다.

코 성형 방법으로는 낮은 콧대를 높여주는 융비술, 코끝을 둥글면서 살짝 올려주는 코끝성형, 콧대가 S자로 휜 코를 바로 잡아주는 휜코교정, 들려 보이는 콧구멍을 내려주는 들린코교정, 코끝이 아래로 떨어진 화살코교정, 콧등이 툭 튀어나오거나 코끝이 처진 코를 교정하는 매부리코성형 등이 있다.

코 수술뿐만 아니라 코재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다. 보통 보형물로 인해 염증이 생겼다거나 보형물이 비쳐 보일 때, 움직이거나 삐뚤어졌을 때 대표적으로 수술을 받는 케이스다. 보형물이 비쳐 보일 때는 보형물을 조정하거나 얇아진 피부를 보강해주는 수술을 해야 하며, 보형물이 심하게 움직일 때는 이를 교정해 주는 수술이 꼭 필요하다. 그 외 염증은 최대한 빨리 치료해야 또 다른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코의 경우 특별한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없어도 코 모양에 대한 불만족과 얼굴과의 부자연스러운 조화로 인해 코재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실제로 부자연스러운 코끝의 모양과 직선적인 콧대로 인한 인위적인 측면 프로필, 미적으로 개선되지 않은 비순각(코입술 각도)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처음 하는 코 성형은 물론 코재수술 시 부작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코 성형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에게 충분한 상담을 거친 뒤 개인에게 맞는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미김성민성형외과 성형외과전문의 김성민 원장은 “코는 얼굴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을뿐더러 코 모양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을 통해 이상적인 비율을 찾고 미용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무조건적으로 코를 높이거나 환자가 희망하는 특정 코 모양에 따라 무리한 수술을 하게 될 경우 환자는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고, 부작용으로 인해 또다시 코재수술을 해야 하는 등 심리적 물질적 피해를 동시에 입을 수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코 성형 및 코재수술을 받고자 하는 환자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해 환자 개개인이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영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