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생 대상 기후변화대응 공모전 개최

입력 2015-07-01 19:29

초·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지구촌 과제인 기후변화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교육적 관심을 제고하고 민간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제3회 2015 기후변화대응 공모전이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열린다.

공모전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와 (사)녹생성장진흥원이 공동주최하고 (사)녹색성장진흥원이 주관한다. 환경부와 11개 시도 교육청이 후원한다. 공모전은 기후변화대응에 관한 대국민 관심 확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생활실천 교육 전개, 지구촌 기후변화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민간 컨텐츠 DB 구축이 목적이다.

에세이와 그림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초·중·고교별 총 12작품을 선정해 환경부장관상, 국회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상이 수여된다. 전국 11개 시도 교육청(서울특별시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울산광역시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의 관내 학생들의 우수한 작품에 대해서는 각 부문별·학년별(서울시 고등학교는 제외)로 각 1명씩 총 66명을 선정하여 교육감상이 주어진다. 우수 지도자에는 별도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상을 신설하여 부문별 각 1명씩 총 6명에게 수여할 예정이다.

공모전은 9월 1일 홈페이지(www.mygreencity.or.kr)를 통해 공고될 예정이다. 학교 및 공공기관에 오는 7월말부터 행사참여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공모작 접수는 10월 15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시상작은 11월 10일 공모전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으로 시상식은 11월 20일 국회 강당에서 이뤄진다.

공모전 주제는 △생활 속의 온실가스감축 △기후변화대응에 관한 우리의 자세 △온실가스 감축 아이디어 등이며 분량은 에세이부문 A4용지 5장 내외(200자 원고지 기준 40매)이고 그림부문은 규격과 형식은 자유이다.

녹색성장진흥원 최영식 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전국 초·중·고 학생들이 기후변화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의식을 함양하고 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내 놓을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도가 있다.”고 설명하고 “녹색산업교류 및 기후변화대응에 관한 국제교류협력을 위해 중국 정부기관 및 기업들과도 활발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공모전홈페이지(www.greencity.or.kr) 또는 전화(02-2678-808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철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