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짜왕이 라면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짜왕이 10년째 고착화된 ‘신라면-짜파게티-안성탕면-너구리-삼양라면’의 인기브랜드 체제에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농심은 24일 닐슨코리아 자료를 분석한 결과, 5월 국내 라면시장에서 짜왕이 출시 한 달 만에 2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한국식품연감에 따르면, 국내 라면시장 인기제품 TOP 5는 2006년부터 매년 신라면을 부동의 1위였다. 이어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삼양라면이 줄곧 순위경쟁을 벌여왔다. 짜왕의 등장으로 삼양라면이 처음 순위 밖으로 밀려났다. 그 결과, 농심은 라면시장 1위부터 5위까지를 모두 차지하게 됐다.
짜왕의 활약으로 농심의 5월 시장점유율도 0.6%포인트 상승한 61.5%를 기록했다. 오뚜기는 1.1%포인트 떨어져 16.7%, 삼양식품은 0.6%포인트 하락한 11.3%에 머물렀다. 초여름 비빔면의 강세에 힘입어 팔도는 1.1%포인트 오른 10.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농심은 짜왕 수요가 늘어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짜왕의 생산기지를 수도권 핵심공장인 ‘안양공장’으로까지 확대했다. 이달 초 신라면 생산기지인 구미공장으로 확대한지 2주 만에 생산라인을
또다시 넓힌 것. 이로써 농심은 국내 6개 공장 중 건면과 스낵공장을 제외한 4개 공장(안양,안성,구미,부산)에서 모두 짜왕을 생산하게 됐다.
지난 4월 20일 출시된 짜왕은 현재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등 판매채널을 가리지 않고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짜왕의 인기는 차원이 다른 ‘짜장 소스’와 ‘굵고 탱탱한 면발’에 있다고 농심측은 분석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신라면 다음은 짜왕… 라면시장 지각 변동
입력 2015-06-24 1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