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송병기 기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 특별한 치료제가 없는 감염 질환들이 늘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먹거리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늘고 있다.
국내 및 해외에서 각종 임상시험 등을 통해 면역력 강화 효과가 증명된 홍삼은 1조원대의 시장을 형성하며 ‘국민 건강식품’으로 자리하고 있다.
그 중 흑홍삼은 폭발적인 수요와 함께 홍삼제품 시장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흑홍삼 전문기업으로 ‘홍삼은 다 똑같다? 웃기는 소리!’라는 이색적인 광고문구를 내세운 ㈜참다한흑홍삼(대표 신재원)측은 “기존 홍삼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면서 국내를 넘어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참다한흑홍삼의 이번 중국 진출은 해외에서 매출이 지지부진한 우리 대한민국 고려삼의 위상을 더욱 드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참다한흑홍삼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중국진출기념 응원 이벤트에는 “두말하면 잔소리”, “국내에서 인정받은 만큼 중국에서도 대박”,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등의 내용을 담은 댓글들이 달리고 있다.
회사 측은 “참다한흑홍삼의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만나기를 원한다는 요청들이 쇄도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을 개서해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참다한흑홍삼에 따르면 국내 가맹사업을 시작한 지 약 6개월여 만에 60여개 지역에 지점이 문을 열면서 빠른 속도로 사업을 넒히고 있다. 또한 참다한흑홍삼은 불경기에 고전 중인 프랜차이즈산업 시장에서 주목을 받으며, 중국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참다한흑홍삼 관계자는 “그동안 중국 바이어들의 수출 요청을 여러 차례 받아왔지만 직접 진출하는 것이 우리 고려삼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꾸준히 노력하고 기다린 끝에 이번에 중국 법인 설립과 직염점 개설(베이징, 왕징, 하얼빈)이라는 결실을 맺었다”고 말해다
홍삼 진액 그대로가 담겨 있어 검은색을 띠고 있는 흑홍삼은 추출방식의 차이에 따라 영양분의 온전한 섭취가 가능할 수도, 혹은 불가능할 수도 있다. 홍삼이 지니고 있는 전체 영양성분 중 물에 녹는(수용성) 성분은 최대 47.8%에 지나지 않는다. 때문에 기존의 액상추출방식처럼 몇 번을 쪄내더라도 52.2%의 물에 녹지 않는(불용성) 성분은 결국 부산물과 함께 폐기될 수밖에 없다.
기존의 액상추출방식으로 만든 홍삼농축액은 전체 성분의 절반도 미치지 못하는 영양분만 섭취할 수 있었다.
참다한흑홍삼 측은 “흑홍삼 자체를 통째로 갈아 넣어 홍삼의 유효성분 그대로를 모두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즉, 채소나 과일을 우려낸 물을 마시는 것과 통째로 갈아 만든 것을 마시는 것의 차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을 경우, 유효성분 추출률을 90%이상으로 끌어 올릴 수 있다”고 평가했으며, 윤택준 유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도 “면역력을 올려주는 다당체까지 흡수하기 위해선 (홍삼을) 통째로 갈아먹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러한 장점들을 지닌 참다한흑홍삼 제품은 일반 고객들은 물론, 연예인, 운동선수 등 유명인들 사이에서 일명 ‘비밀 보양식’으로 인기를 얻으며, 흑홍삼 수요가 크게 늘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지난 2월에는 ‘2015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인증식에서 건강식품 부문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 ‘대한민국 1% 프리미엄’임을 입증했다.
신재원 대표는 “‘항상 고객 건강을 위해 참 정성을 다한 옳은 제품만 만들어오며 옳은 길만 가는 기업’을 모토로 최고의 제품 만들기에 모든 것을 쏟아왔다”며 “최근 중국의 식품소비추세는 ‘건강과 안전’이다. 고객을 향한 ㈜참다한흑홍삼의 진심이 중국에서도 통한 것 같다. ‘중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라는 타이틀까지 얻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참다한흑홍삼은 오는 7월 9일까지 중국진출기념 응원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참다한 홈페이지(www.chamdahan.com/event/event_view.html?id=25230&ggu=ing)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번 중국 직영점 설립과 관련한 응원 댓글(로그인 필수)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참다한흑홍삼 프리미엄(30포, 23만원 상당) 제품이 제공된다.
송병기 기자
중국 대륙이 반한 참다한흑홍삼, 中 시장 본격 진출
입력 2015-06-17 18:37 수정 2015-06-17 1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