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55인치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미러 OLED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며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선도에 나섰다.
삼성디스플레이는 9~11일까지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리테일 아시아 엑스포에서 대형 OLED 디스플레이와 인텔의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이 결합된 증강현실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디스플레이업계에서 55인치 대형 화면으로 투명 및 미러형 OLED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는 세계 최고 수준인 45%의 투과율, 풀HD 해상도, 100% 색재현력(NTSC 기준)이상 등의 사양을 갖췄다. 기존 상용화된 투명LCD는 투과율 10%대, 색재현력은 70%대 수준의 탁한 화면으로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선보인 삼성의 투명OLED는 일반 유리에 가까운 선명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미러 OLED는 기존 거울과 유사한 75%의 반사율을 갖춰 50% 이하에 그친 기존LCD 미러 제품에서 느껴졌던 뿌옇고 답답한 이질감을 없앴다. 이 제품은 또 높은 반사율과 더불어 명암비 최소 10만대 1과 응답속도 1ms(1000분의 1초)이하로, LCD(4000대 1, 8ms) 대비 월등한 성능을 구현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명OLED와 미러 OLED 제품을 활용해 증강현실 특별체험 코너를 마련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명OLED로 꾸민 ‘오토모바일 리얼센스 솔루션’은 소비자가 실물의 자동차를 직접 보면서 제품의 상세한 정보와 기능은 물론 옵션의 탈부착 모습까지 투명OLED로 확인할 수 있다.
미러OLED로 제작한 ‘매직 미러’는 주얼리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고객이 일반 거울처럼 자신의 얼굴을 비춰주는 디스플레이에서 다양한 목걸이와 귀걸이 등을 착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패션, 뷰티업계에서 활용 가능해 최첨단 미래디스플레이 기술이 우리 생활과 한층 더 가까워졌음을 보여준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인텔과 협업해 사물인터넷(IoT)에서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솔루션도 선보였다. 삼성의 투명·미러 OLED에 인텔의 안면·동작인식 및 배경인식 기술인 리얼센스 솔루션을 탑재해 현실감 높은 증강현실 환경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 판매사원은 대형 투명 디스플레이를 가운데 두고 자동차를 직접 작동시키며 모션 컨트롤로 고객에게 손쉽게 제품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미러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면, 옷가게를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제품을 입은 모습을 미리 확인한 뒤 구매를 결정할 수 있어 편리해진다.
김준엽 기자 snoopy@kmib.co.kr
삼성디스플레이 세계 최초 55인치 투명,미러 OLED 디스플레이 선보여
입력 2015-06-10 11:02 수정 2015-06-10 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