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은 이제 X됐어요”… 로버트 드 니로가 졸업생들에게 욕한 까닭?

입력 2015-05-27 15:27 수정 2015-05-27 16:13
사진=영화 '미스터 페어런츠'의 한 장면.

“여러분은 X됐어요(You are fucked).”

아카데미상을 두 번씩이나 수상한 할리우드 스타 로버트 드 니로가 미국의 한 대학 졸업식 출사에서 이런 욕설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그런데 이런 모욕적 말을 듣고도 학생들은 야유를 보내는 대신 환호했다고 한다.

지난 22일(현지시간) 드 니로는 뉴욕 메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린 뉴욕대 예술대학 졸업식에서 학생들에게 “당신들은 해냈어요. 그리고 X됐지요”라는 축사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발언을 했다.

그러면서 “간호대, 치대, 약대, 법대생 졸업생들이 예술대보다 쉽게 직장을 구할 것”라고 냉정한 현실을 전달했다.

그의 ‘X됐다’는 표현은 예술대 졸업생들의 일자리 찾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이었다.

드 니로는 이어 “졸업생들은 댄서, 안무가, 영화감독, 작가 배우 등의 (예비)예술가들입니다. 당신들은 X됐다”며 예술가의 길이 멀고도 험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그러나 드 니로는 마지막 부분에서 “당신들에겐 평생 거절의 문이 열릴 것이지만 실패를 두려워 말라. 잘 안될 때도 있겠지만 다음에 또 도전하면 된다”고 격려해 학생들의 찬사를 받았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그런 의미였구나” “난 또 진짜 욕하는 줄 알았네” “멋지다” “에둘러 말하지 않고 직설적인 표현이 때론 효과가 더 있지” “끝내주는 축사”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신태철 기자 tcsh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