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회장과 이부진 사장 “세계 최대 도심형 면세점을 만들겠다”

입력 2015-05-25 12:44
HDC 신라면세점 사업예정지인 용산 아이파크몰. HDC 신라면세점 제공

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과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이 25일 세계 최대 도심형 면세점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에 공동 진출하는 두 회사는 사업 예정지인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합작법인 출범식을 열고 한류·관광·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면세점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HDC신라면세점은 현대산업개발과 계열사 현대아이파크몰이 각각 25%, 호텔신라가 50%의 지분을 출자했다. 200억원을 초기 자본금으로 시작해 1차년도에만 총 35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공동대표에는 양창훈 현대아이파크몰 사장과 한인규 호텔신라 운영총괄 부사장이 선임됐다.

HDC신라면세점은 세계 최대의 도심형 면세점인 ‘DF랜드’를 컨셉트로 총 6만5000㎡의 면적을 면세점 사업에 활용해 동북아를 대표하는 거점형 면세점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6만5000㎡ 중 2만7400㎡에 400여개의 브랜드가 들어서는 국내 최대의 매머드급 면세점을

세우고, 나머지 3만7600㎡에는 한류 공연장, 한류 관광홍보관, 관광식당, 교통 인프라와 주차장 등의 연계 시설을 새로 조성하기로 했다. 대형버스 400여대를 동시에 댈 수 있는 주차장으로 확대 조성하는 한편, 대형버스 전용 진입로를 개설해 서울 시내면세점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완전 해결할 계획이다.

또, 민자역사에 들어선 철도 교통망을 활용해 서울에서 지방으로 뻗어 나가는 한국 관광의 심장과도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중국 최대 여행사와 협조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코레일과는 철도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지방 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특히, KTX호남선과 ITX청춘을 따라 이어진 지방 자치단체와 협력해 면세점 방문객의 지방 관광과 면세점 매장 내 지역특산품 전용관을 설치해 홍보와 판매를 지원하고, 일본의 ‘도쿄 바나나’·’나가사키 카스테라’와 같은 지역 명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중국 관광객의 유입으로 되살아난 일본 도쿄의 ‘아키하바라’를 모델로 용산이 IT·전자 관광의 중심지로 부활하도록 힘을 보탤 예정이다.

HDC신라면세점의 양창훈, 한인규 공동대표는 “서울이 세계적인 쇼핑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세계 최대규모의 도심형 면세점인 ‘DF랜드’를 세울 것”이라며 “관광산업의 외연 확대를 통해 전국 2000만 외국인 관광객 시대를 여는 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