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류의 생산 유발효과는 12조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KOTRA)와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은 3일 발간한 ‘2014년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한류의 생산 유발효과는 모두 12조5598억원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
한류의 연도별 생산 유발효과는 2011년 11조1224억원, 2012년 11조3535억원, 2013년 12조375억원 등으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작년 한 해 한류의 생산 유발효과가 큰 분야는 게임 2조2476억원, 관광 2조1068억원, 식음료 1조8188억원 등 순이었다. 특히 화장품의 생산 유발효과는 전년보다 56.6% 급증한 8824억원을 기록하며 증가폭이 가장 컸다.
지난해 한류로 인한 취업 유발효과는 10만2326명으로 2013년 대비 4.7% 증가했다. 분야별 취업 유발효과는 관광 2만4520명, 게임 2만4308명, 식음료 1만6758명, 화장품 4201명 등으로 집계됐다.
2014년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소비재, 관광 수출액 추정치는 61억6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8.4% 증가해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 증가율 2.3%보다 높았다.
전세계 29개국의 한류 소비자 7216명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한류의 인기와 미래 성장세를 보여주는 지표인 한류지수를 분석한 결과, 여전히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류의 인기와 소비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용택 기자 nyt@kmib.co.kr
지난해 한류의 생산 유발효과 12조5500억원
입력 2015-05-03 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