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컨테이너 운반트랙터 연료 경유에서 LNG로 전환

입력 2015-04-23 09:27
부두에서 컨테이너 박스를 운반할 때 쓰는 ‘야드 트랙터’의 사용 연료를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전환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23일 부산항만공사, 한국가스공사와 배기가스 감축을 통한 친환경 항만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야드 트랙터는 항만에서 쓰는 대표적 장비로, 전국에 약 870대가 있는데 이 가운데 648대가 부산항에 몰려 있다. 정부는 야드 트랙터가 경유를 사용해 온실가스 배출 주범 중 하나로 꼽히자 지난해 연료를 LNG로 바꿔쓰는 시범사업을 벌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2% 줄고,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치는 입자상 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음을 확인했다. 또 연료를 LNG로 바꾸면 연료비가 27% 정도 줄고, 진동·소음도 감소해 작업 환경 개선 효과를 가져온다.

해수부는 부산항의 야드 트랙터 엔진을 먼저 LNG 엔진으로 개조하기로 하고, 비용의 25%를 부담하기로 했다. 부산항만공사도 25%를 부담하기 때문에 야드 트랙터를 소유한 하역업체는 50%만 부담하게 된다.

세종=윤성민 기자 wood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