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곳으로의 여행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감안해야 한다. 단체 관광 가이드의 역할도 한계는 있는 법, 자녀들이 부모님 여행에 항상 동행할 수 없다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돌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드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여름 성수기 직전 해외여행을 떠나기 좋은 4~5월에 맞춰, 시중에 배포되어 있는 다양한 앱 중 젊은 세대는 물론 50세 이상 성인의 해외여행에도 유용할 앱 6가지를 소개한다. 스마트폰은 있지만 아직 앱 활용에 서툰 부모님을 위해서 자녀가 함께 여행 전에 미리 다운로드하고 사용법을 연습해 볼 것을 추천한다.
복잡한 환율 계산을 한번에? ‘쉬운 환율 계산기’
‘쉬운 환율 계산기’는 계산기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전 세계 180개 국가의 환율을 조회할 수 있는 앱이다. 즐겨찾기 기능을 통해 원하는 통화 단위를 저장할 수 있으며 최소 1일에서 5년까지의 환율 그래프를 제공한다. 업데이트 주기가 다양하여 실시간 환율 정보를 알 수 있으며 오프라인 모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미국 여행 중 한국인 의사와 24시간 무료 상담? ‘만두’
미국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부모라면 꼭 필요한 앱이 ‘만두(MANDU, Mobile ANd Doctor Us의 약자)이다. 이 앱은 50세 이상을 위한 라이프케어 멤버십 브랜드 전성기에서 출시한 해외 전용 모바일 닥터 서비스로, 이 앱을 사용하면 미국 여행 중 아플 경우 한국인 의사와 365일 24시간 무료 상담이 가능하며 필요시 처방전도 발급받을 수 있다. 아이다호, 아칸소주를 제외한 미국 본토 어디서나 30일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영문 ‘MANDU’ 또는 국문 ‘만두’를 검색 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은 전성기 멤버십 홈페이지회원가입 후 ‘만두’ 앱을 켜고 멤버십 카드번호 16자리와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된다. 멤버십 가입은 무료이며 별도의 연회비가 들지 않는다.
필수 예방접종, 주의해야 할 질병 알려주는 ‘질병관리본부 mini’
질병관리본부에서 해외여행객을 위해 실시한 ‘해외여행 건강도우미 서비스’는 해외여행객이 알아야 할 국가별 예방접종 정보 및 감염병 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질병관리본부 mini’ 앱은 해외여행 전이나, 여행 중에도 국가별 감염병 발생 정보 및 질병에 대한 예방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기에 여행 전에 받아두고,필요한 예방 접종을 마치는 것이 좋다.
부모님 위치를 바로 확인한다 - 위치 추적 앱 ‘아이쉐어링’
‘아이쉐어링’은 아이폰과안드로이드폰 간 호환이 가능한 무료 위치 추적 앱이다. 전 세계에서 실시간으로 위치 찾기 및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연락하기 어려운 해외여행 시 부모님의 위치를 파악하여 만일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 갤럭시, 옵티머스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설치 후 스마트폰을 위아래로 3회 흔들면 등록된 가족들에게 알람 메시지가 전송되는 SOS 긴급 호출 서비스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스마트폰이 동시통역사 역할을! 동시통역 앱 ‘지니톡’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여행용 통역 앱리케이션 ‘지니톡(GenieTalk)’은 텍스트와 직접 말하기를 통해 양방향 동시통역이 가능한 앱이다. 영어는 물론 중국어, 일본어까지 3개 국어 통역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에 내장할 수 있어 통신이 되지 않는 곳에서도 이용이 가능하여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활용할 수 있다.
눈이 침침한 부모님을 위하여? ‘스마트 돋보기&현미경’
여행 중 돋보기가 훼손되거나 분실된 경우를 대비한 앱이다. ‘스마트 돋보기&현미경’ 앱은 스마트폰에 장착된 카메라 기능을 통해 확대 및 축소된 화면을 볼 수 있다. 확대 상태로 보는 중에 화면이 흔들릴 경우 ‘눈’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화면을 정지하면 된다. 기존 돋보기 앱과는 달리 화면 정지 기능이 있어 흔들리는 차 안에서도 쉽게 확대된 글을 읽을 수 있다. 해외에서 화폐를 보거나 외국어로 된 지도, 책 등을 읽을 경우 유용하다.
‘50세부터가 진짜 전성기’를 모토로 지난해 6월 론칭한 50세 이상을 위한 라이프케어 멤버십브랜드 ‘전성기’는 병의원 우대서비스, CGV 영화할인권, 유한킴벌리 샘플 및 구매 할인, 전국호환 교통카드 제공 등 다양한 제휴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37만명 이상이 ‘전성기’ 멤버십에 가입했으며, 라이프 케어 매거진
박상은 기자 pse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