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년실업과 경기불황 그리고 불안정된 고용난등으로 창업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늘고 있다. 특히 1억원 미만의 소자본으로 안정적인 창업을 하려는 소자본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소자본 창업의 유망아이템으로 프랜차이즈 반찬가게 창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반찬가게 진이찬방의 같은 경우 반찬가게 창업설명회에 지속적으로 예비창업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오고 있어 현재 매주 두번씩 본사에서 창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전국 각지에서 매달 3~4의 점포들이 오픈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소자본창업으로 프랜차이즈 반찬가게창업이 성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선 우리나라는 아직도 대부분의 창업의 이유가 생계에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창업아이템도 불황을 타지 않는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안정적인 아이템이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반찬가게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꼭 필요한 것이며 또 사계절 내내 불황을 타지 않은 장점이 있다.
두 번째는 현대인의 생활 패턴의 변화에 꼭 적용되는 아이템이다. 1인가구의 증가, 맞벌이부부의 증가, 여성의 사회활동의 증가 등으로 외식의 증가나 반찬을 사먹는 등의 생활패턴의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이러한 생활패턴의 변화에 반찬가게는 이제 동네에서 꼭 필요한 가게로 자리잡았다.
세 번째는 인지도가 있고 각종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랜차이즈로 안정적인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찬가게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젊은 주부들이나 싱글족들은 인지도가 있고 깨끗한 프랜차이즈 반찬가게를 선호한다.
같은 가격이면 어디선가 한번 들어봤던 곳을 선택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교육과 함께 지속적인 마케팅과 메뉴개발 등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프랜차이즈 반찬가게를 선택하는 것이 실패할 확률을 줄이는 것이다.
프랜차이즈반찬가게 진이찬방의 이석현 대표는 “프랜차이즈 반찬가게 창업은 소자본창업으로서 요즘 각광받고 있는 아이템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창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프랜차이즈 업체의 선택”이라며 “프랜차이즈업체를 잘 선정하는 비결은 무엇보다 각 본사에서 열리는 창업설명회에 참가해 꼼꼼하게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 또한 이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점포들도 많이 다녀보면서 프랜차이즈본사와 가맹점 모두가 함께 성장하며 화합하고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송병기 기자
소자본창업 주목 받는 '프랜차이즈 반찬가게'의 성공비결은?
입력 2015-04-15 1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