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개막 이후 대전·충남 지역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야구 응원 열기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은 지난달 3일부터 1개월간 야구 유니폼과 응원용품 등 관련상품 판매를 확인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지역별로는 한화 이글스 연고지인 대전·충남 지역이 각각 35%, 45% 증가하며 전국 최고 판매증가율을 기록했다.
한화가 이번 시즌 선임한 ‘야신’ 김성근 감독에 대한 팬들의 기대가 관련 상품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옥션은 분석했다. 2위는 기아 타이거즈 연고지인 광주와 전남지역이며, 판매증가율은 각각 33%, 35%이다. 기아 타이거즈 역시 새로운 사령탑을 세우고, 현재 1위를 달리고 있다. 이어 경북(28%), 강원(24%), 경남(18%), 서울(17%), 인천(17%), 경기(14%), 부산(6%)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한 달 동안 야구 응원용품 구매 성별 비중은 남성이 63%,여성이 37%였다. 경북과 전남은 남성 구매 비중이 67%로 높았다. 여성은 NC다이노스 연고지인 경남(43%)과 한화 연고지 대전(42%)에서 평균 대비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제품별로는 팀 야구모자가 가장 인기가 높았다. 최근 한달 간 야구모자 판매는 전월 대비 179% 증가했다. 유니폼과 기념품은 각80%, 82%씩 상승했다. 응원용품 외에도 글러브와 야구공 판매가 각각166%, 59% 늘었다. 대표제품으로는 각 구단별 로고가 부착된 ‘야구모자(2만원)’와 ‘유니폼(8만원)’,‘레플리카(5만4000원)’가 있다.
올해부터 야구장 주류 반입 조건이 강화됨에 따라 휴대가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안주용 간편식도 같은 기간 30% 증가했다. 이는 별도의 제약이 없는 안주를 보다 저렴하게 구입해 외식비용의 부담을 줄이려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옥션 관계자는 “이번 시즌 프로야구는 10구단 참여와 신규 사령탑 대거 선임 등 이슈가 많아 그 어느 때보다 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관심과 기대를 바탕으로 응원용품 판매가 크게 늘었고, 야구용품과 식품 등의 판매로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프로야구 열기 대전 충남이 가장 뜨거워
입력 2015-04-08 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