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흉터는 조금이나마 굴곡이 져서 파인 피부상태를 의미한다. 굴곡이 지면 그늘이 져서 어두워 보이므로 인상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에 치료의 핵심은 살을 차올리고 주변부 턱을 다듬고 깍아서 여드름흉터의 마진을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다.
여드름흉터 아래에는 섬유밴드가 여드름흉터를 당기고 있어서 그것을 끊어주는 치료가 기본이 된다. 서브시전, 핀홀법, 박피의 원리가 적용되는데 서브시전도 바늘로 해주는지, 에어로하는지, 물광필러를 주입해 주는지에 따라서 다양한다. 또한 핀홀법 역시 일반 씨오투레이저로도 가능하고 씨오투프락셀, 어븀야그레이저, 고주파레이저, 에어젯 등으로 가능하며 박피 역시 필링제제를 이용할 수도 있고 어븀야그레이저를 이용할 수 있다.
똑같이 기본적인 원리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중요한 점은 시술이 깊이에 따라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데 이 깊이가 중요하다. 효과 보는 시술의 종류인데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깊이를 확보하지 못한다면 치료전진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자국과 여드름흉터는 치료흐름이 사뭇 다르고 여드름자국에 대한 치료방법들로 제시되는 많은 방법들이 여드름흉터에 효과적이라고 오인해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실패흐름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여드름자국에 적용되는 각종 치료방법들을 병행할 때는 여드름흉터의 치료효과를 배가할 수 있음도 사실이다. 비용과 시간의 현실적인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양재역피부과 이너뷰피부클리닉 김현 원장은 “여드름흉터 아래에 있는 섬유밴드를 끊어주고 콜라겐을 다시 리모델링시키기 위해 씨오투프락셀을 이용한 핀홀법을 주로 사용한다. 씨오투프락셀은 다른 레이저들이 가지지 못한 조금은 장기적인 재생효과를 가진 게 특징이다. 또한 어븀야그레이저를 이용해서 여드름흉터의 턱을 다듬고 전반적으로 평탄하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현 원장은 “필요 시 물광필러를 이용한 서브시전, 다양한 기타 레이저를 병행하는데, 이 두 가지의 기본에 충실하게 치료해 나가는 편이고 현대인의 일상생활 패턴을 고려해서 너무 깊지도 그렇다고 아예 치료 전진이 없는 너무 얕지도 않은 깊이로 시술한다”며 “결국 치료의 성공 포인트는 치료기계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여드름흉터 치료 기본원리에 충실하면서도 또한 디테일하게 여러 형태가 대부분은 섞여서 존재하므로, 각각의 여드름흉터 형태에 따라서 맞춤 시술을 하는 시술의 손끝에서 이뤄지는 순간”이라고 강조했다.
송병기 기자
여드름흉터, 기본에 충실한 치료
입력 2015-03-18 1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