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기치 못한 가족 일원의 죽음 때문에 가족 여행을 위해 예매한 항공권 취소하려 했을 때, 항공사가 '규정상 되지 않는다'고 하면 어떻겠습니까?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가족 구성원 중 일원이 사망하면 그 슬픔은 헤아리기 어렵다. 행복한 여행을 함께 하기 위해 계획했던 가족여행 전 가족중 한명이 갑작스럽게 사망하고 그로 말미암아 여행을 취소해야만 했던 가족이 해당 항공사로 부터 환불 요청을 거절 당한다면 당신은 어떤 기분이 들겠는가?
연합뉴스에 따르면 세계 최대 항공사인 미국 아메리칸항공이 예기치 않은 딸의 사망으로 말미암아 여행을 못 가게 된 가족에게 항공권 환불을 거부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13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일리노이 주 세인트찰스에 사는 펠리시티 캔트렐은 작년 가을에 아홉 살이던 작은딸 매디슨이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불행이 닥치는 바람에 이번 봄방학에 갈 예정이었던 노스캐롤라이나 해변 여행을 강행할 수가 없었다.
이에 캔트렐은 아메리칸항공에 연락해 매년 실시해 온 여행을 이번에 갈 수 없게 된 사연을 알리고 환불을 요청했다.
하지만 아메리칸항공은 "조의를 표한다"면서도 "환불 불가 조건의 탑승권을 구매했기 때문에 규정상 환불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항공사 측은 "할인쿠폰으로 대체해주거나 다른 사람 이름으로 양도해주겠다"고 제안했다.
충격을 받은 캔트렐은 아메리칸항공이 보내온 편지를 소셜미디어에 공개했고, 이 편지는 많은 이들의 공분을 샀다.
캔트렐은 "돈 문제가 아니다. 이런 비인간적인 일이 우리 가족에게만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 이런 일이 다시 반복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 사연을 공개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비난 여론이 확산하자 항공사 측은 캔트렐 가족에게 사과하고 탑승권을 환불해주기로 했다.
아메리칸항공 대변인은 "민감한 사안을 주의 깊게 처리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박동민 기자 nike@kmib.co.kr
사망한 가족, 항공권 환불이 안된다고?
입력 2015-03-14 1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