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월경의 한의학적 치료법은?

입력 2015-03-12 17:42

여성에게 한 달에 한번 찾아오는 ‘월경’. 여성의 건강 척도이기도 한 생리기간은 대부분의 여성들을 귀찮고 예민하게 만드는 기간이기도 하다. 하지만 생리주기야말로 여성의 몸이 질환에 노출되었는지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월경이 없는 무월경의 경우 지체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학적으로 무월경이란 첫째 2차 성징이 없으면서 만 14세가 되어도 생리가 없는 경우이거나, 둘째 2차 성징이 있으면서 만 16세가 되어도 생리가 없는 경우, 셋째 생리를 하던 중에 생리 주기의 3배가 넘는 기간 동안 생리가 없는 경우이거나 6개월 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무월경은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인 요인과 비만, 호르몬 이상 자궁 및 생식기 질환에 따른 신체적인 요인으로 생리의 체외배출이 결여된 것이 원인이다. 혹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호르몬의 혼란을 유발하여 무월경을 초래할 수 있으며 중절수술로 인한 자궁내막과 자궁 주위 염증, 자궁 발육 부진이나 조기폐경 등으로 나타난다.

◇어혈을 풀어주고 난소기능 활성화하여 배란기능 도와줘

여성질환한의원네트워크 우먼닥 익산영등점 서동한의원 임태형 원장은 “한방에서는 혈을 보해주는 처방과 치료를 하고 자궁안의 어혈을 제거하거나 난소로 가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처방과 치료를 한다”며 “우선 자궁의 기능회복과 자궁 내에 뭉쳐있는 어혈의 기운을 풀어주는 한약을 처방해준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한방치료는 기와 혈의 흐름이 막힐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혈액순환을 막는 어혈을 치료하는 것은 생리질환뿐 아니라 수족냉증, 두통, 만성피로, 중풍, 심혈관 질환 등 각종 질병에도 좋다.

임태형 원장은 “난소기능을 활성화하여 배란기능을 도와주기 위한 한약도 함께 처방한다”며 “이러한 한약은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어혈과 습담을 제거해서 몸의 환경을 좋아지게 한다”고 강조했다.

◇여성을 위한 건강 정보 나누고 전반적인 한방치료법 제공

이처럼 무월경을 포함해 여러 가지 여성질환을 위하여 한방치료 및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전국의 한의원들이 네트워크를 이뤘다. ‘우먼닥 네트워크’는 여성 환자 개인별 몸 상태를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단순히 몸을 보하는 것을 넘어 전체적인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우먼닥 네트워크의 한의원들은 여성을 위한 건강 정보들을 나누고 임신 전후 관리에 대한 한방 정보와 난임 치료에 필요한 처방을 통해 임신과 출산의 전반적인 한방치료법을 제공하고 있다.

우먼닥 네트워크 홈페이지에서는 전국의 여성질환 치료 한의원들의 위치와 연락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한의원들을 온라인으로 한눈에 확인하고 둘러본 후 온라인 상담과 예약까지 할 수 있다.

한의원 원장과 직접 문자와 SNS로 실시간 상담도 할 수 있어 고객의 상황과 요구에 최적화된 좋은 한의원을 맞춤으로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우먼닥 네트워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우먼닥 네트워크에 가입을 원하는 한의원은 홈페이지와 전화를 통해 가입문의를 할 수 있다.

송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