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감도상습정체 구간인 서울 서부간선도로 지하에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터널이 건설돼 2020년 개통된다.
서울시는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시행자로 서서울고속도로㈜를 선정해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서울고속도로㈜는 주간사인 현대건설을 비롯해 GS건설, 포스코건설, 두산건설 등 8개사가 출자해 설립됐다.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구간은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에서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독산동 금천IC까지 연장 10.33㎞로, 왕복 4차로 터널로 건설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5400억원이다.
서서울고속도로는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오는 8월 착공해 2020년 8월 개통할 예정이다. 지하도로는 1.5t이하 트럭과 승합·승용차만 통행이 허용되며 중간에 진출입할 수 없는 구조로 지어진다. 또 유료로 운영되는데 전체 구간 편도 요금은 2600~2700원(개통 시점 기준) 안팎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지하도로가 개통되면 하루 5만대 정도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지하도로 완공 후 자동차전용도로인 지상구간은 순차적으로 일반도로화하는 사업이 진행된다. 육교 형태인 상당수 교차로를 신호등이 있는 평면교차로로 바꾸고 횡단보도 등을 설치해 안양천 공원으로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4~6개 차로도 구간에 따라 단축하고 간선도로 옆에 있는 측면도로를 없애 공원, 녹지 등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지하도로 건설과 지상구간 일반도로화가 이뤄지면 차량 통행량이 분산돼 서부간선도로 정체현상이 해소되고 안양천 공원으로 접근하기 편리해 지며 녹지·공원 등이 확충돼 일대 생활환경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라동철 선임기자 rdchul@kmib.co.kr
서부간선도로 소형차 전용 지하터널 8월 착공, 2020년 개통
입력 2015-03-11 1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