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은 12일 삼성동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제92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에 참석해 ‘빅데이터, 욕망의 지도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송 부사장은 “빅데이터 자체는 도구이며 결국 사람, 즉 소비자의 욕망을 분석하여 그들이 원하는 것을 채워줄 수 있는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빅데이터 활용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매 “이틀마다 생겨나는 데이터의 양이 인류문명 탄생 후 2003년까지 누적된 정보량과 비등할 정도로 매일 방대한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며 빅테이터 속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획득하는 분석기법을 소개했다.
송 부사장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방안을 사례와 함께 설명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세계시장을 누비는 수출 기업들에게 의사결정을 합리화·과학화할 수 있는 빅데이터 활용을 강조하며 “해외시장 개척과 마케팅 활동에서 문화와 관습이 다른 해외 소비자들의 마음을 읽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무역협회는 2005년부터 매월 1회 경제·문화·예술 각 분야의 전문가 및 정부고위당국자 등을 초빙하여 최고경영자 조찬회를 진행하고 있다.
노용택 기자 nyt@kmib.co.kr
송길영 다음 부사장, 빅데이터 읽어야 세계 소비자 마음 사로잡아
입력 2015-02-12 0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