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엔저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대일수출이 사상 첫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자동차부품 대일(對日)무역수지는 2013년 -8400만달러로 -1억달러 미만으로 감소한 후 지난해에는 대일무역수지 약 2300만달러를 기록해 사상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했다. 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산 자동차부품은 지난해 총 266억 3600만달러 수출을 기록하며 한국의 3대 수출품목으로 부상했으며, 품목별 순위에서도 4위를 차지하는 등 대일역조 개선에 기여했다.
이번 국산 자동차부품의 대일무역 흑자는 최근의 엔저로 인한 수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이뤄낸 성과라 더욱 의미가 크다. 국산 자동차부품은 2010년까지만해도 10억달러의 무역적자(대일수출 5억달러, 대일수입 15억달러)를 낼 정도로 대표적인 대일무역 역조 품목이었다.
국산 자동차부품이 선전하고 있는 주원인으로는 2011~2012년 동일본대지진과 엔고 영향으로 일본의 주요 완성차 기업이 리스크 분산을 위해 조달처를 다원화하고, 비용절감을 위해 적극적으로 해외 조달을 확대해왔다는 점이 손꼽힌다. 특히 최근 몇 년간 현대차가 세계시장에서 존재감을 확고히 하면서 일본 자동차 업계에서 한국 부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업계에서는 최근의 엔저를 극복하고 수출확대 기조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일본 바이어들의 반복 구매를 유지하도록 기술, 품질, 원가 면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일본기업에 이미 납품하고 있는 국내업체와 협력해 모듈형태의 진출을 꾀하는 등 전략적 접근도 필요하다.
김현태 코트라(KOTRA) 나고야무역관장은 “우리 자동차부품의 대일 수출을 확대해가기 위해서는 일본 국내로의 진출에만 한정하기보다, 일본 완성차 기업의 해외 거점을 목표로 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실제로 나고야무역관이 운영하는 해외 자동차부품 공동사무소(KAPP)에 입주한 I기업은 오는 7월부터 말레이시아 현지공장에서 도요타 동남아 공장으로의 납품이 예정돼있는 등 우회적 진출의 실효성이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노용택 기자 nyt@kmib.co.kr
지난해 국산 자동차부품 대일수출 첫 흑자 기록
입력 2015-02-02 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