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경력 조회와 분실 신고, 운전면허 처분 이의신청을 비롯한 경찰 관련 민원 32종을 한꺼번에 처리해주는 인터넷 사이트가 열린다.
경찰청은 각종 민원서류를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는 경찰 민원포털 서비스(minwon.police.go.kr)를 2일부터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민원 종류별로 여러 곳에 분산돼 있던 온라인 민원 접수창구를 한 곳으로 통합한 것이다.
민원포털에서 접수할 수 있는 민원은 범죄경력조회, 분실 신고, 운전면허처분·교통사고조사 이의신청, 실종아동 등 신고 접수증 발급, 사건접수증 발급, 어린이통학버스 신고 등 32종이다.
이 중 운전면허증 갱신과 재발급, 긴급자동차 지정 신청, 긴급자동차 지정증 재교부 신청, 총포·화약 민원 9종 등 13종은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경찰서에서 해당 서류를 받을 수 있다. 나머지 19종은 인터넷으로 신청과 발급이 모두 가능해 경찰서에 가지 않아도 된다.
그동안 이들 민원은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시스템 ‘eFine’, 아동·여성·장애인 경찰지원센터 ‘안전드림’, 경찰 유실물 종합안내 ‘LOST112’, 총포화약 안전관리 시스템, 사이버경찰청 신고민원포털, 의무경찰 지원 시스템, 인터넷 방문예약 시스템 등에서 나눠 처리해왔다.
경찰은 2016년까지 실종아동 정보 폐기 및 보존기간 연장 신청 등 15종을 추가해 47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eFine에서 가능한 교통범칙금·과태료 조회와 납부, 운전면허 관련 조회 서비스도 통합된다.
보통 1년간 경찰에 접수되는 민원은 약 900만건이다. 경찰은 이 중 절반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면 교통비와 인건비 등 사회적 비용 1450여억원이 절감될 것으로 추산한다.
강창욱 기자 kcw@kmib.co.kr
경찰서 민원 32가지를 한꺼번에… 경찰민원포털 업무 시작
입력 2015-02-01 1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