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꼭 해야 한다면, 안전이 최우선

입력 2015-01-14 16:20
아이디성형외과병원 제공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하악왜소 등 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 실시하는 양악수술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다. 10여년 전만해도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던 양악수술은 방송과 뉴스를 통해 전후 결과가 화제가 되며 인기를 끌었다. 이와 함께 전문성이 부족한 일부 병?의원의 무분별한 수술이 늘면서 문제를 야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문제들이 정작 수술이 꼭 필요한 환자들에게까지 과한 부담을 주어 우려된다는 지적도 있다. 물론 결코 쉬운 수술이 아니기에 그만큼 전문의의 실력과 병원의 안전성에 대한 검증이 바탕돼야 하지만, 제대로만 알고 선택한다면 양악수술은 무조건 겁내고 피해야 할 수술은 아니라는 것이다.

양악수술은 턱뼈 이상으로 턱의 위치나 모양,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위아래 턱을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켜 턱의 모양과 함께 턱과 치아의 교합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그런데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출혈이 생겨 기도가 막히거나 호흡곤란으로 질식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양악수술 후 코 점막이 부어있는데다 수술 후 위, 아래턱을 고무줄 또는 철사로 묶어놓기 때문에 출혈이 생기면 피가 기도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아이디성형외과병원 박상훈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은 많은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위턱과 아래턱을 절골해 턱의 교합과 움직임, 그리고 심미적인 부분까지 모두 고려해 바르게 자리를 잡아줘야 하는 큰 수술”이라고 말하며 “이 때 수술 후 안전한 회복을 위해 중요한 것은 환자가 충분히 호흡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노타이 양악수술이 개발된 배경도 환자의 편의를 고려한 이유에서다. 노타이양악은 수술 후 악간 고정을 하지 않기에 기존의 양악수술에 비해 환자가 한결 편안하게 회복기를 지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타이 양악수술은 수술 시 치아교합과 턱의 움직임을 고려해 턱뼈를 정확한 위치에 고정시킴으로써 악간 고정을 통해 뼈가 붙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는 수술방식이다. 때문에 수술 후에도 편안한 호흡이 가능하고 대화나 식사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자 안전함의 원인으로 꼽힌다.

박상훈 원장은 “양악수술을 전문으로 집도해오면서 치료가 꼭 필요한 사람들이 수술에 대한 공포를 느끼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고 말하며 “또한 양악수술은 단지 예뻐지고 싶다는 마음으로 선택하기에는 매우 전문적이고 어려운 수술이기 때문에 충동적인 선택은 금물이다. 무조건 돌출입이라 하여 양악수술을 권하는 병원이라든지 돌출입 수술비용이나 양악수술 후기와 같은 콘텐츠로 올라오는 인터넷 정보 역시 옥석을 가릴 필요가 있으니 섣불리 휩쓸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조언했다.

양악수술은 숙련도가 중요한 수술이므로 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 반드시 양악수술을 위주로 시행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으며 수술법이나 수술 후 주의사항,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응급처치 및 치료가 가능한 곳인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한편 아이디성형외과병원은 안전한 성형수술을 위해 50여가지 항목의 성형 전 정밀검사인 안심성형 종합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사람마다 다른 뼈의 성장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성장판 검사를 통해 성형가능나이를 판단한 뒤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영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