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약품안전원)은 의약품 사용과오 방지를 위해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을 4000부 제작해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주요 소비자단체 등에 배포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홍보물에는 의약품사용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과오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사용수칙을 수록해 소비자와 의료종사자들이 ‘의약품 사용하기 전’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구체적으로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환자, 정확한 약, 정확한 용량, 정확한 사용법, 정확한 시간 등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안전사용수칙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의약품은 반드시 의사, 약사 등 전문가의 판단에 필요한 경우 사용해야 하며 약의 모양과 색이 비슷하더라도 성분이 다른 경우가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구체적으로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환자, 정확한 약, 정확한 용량, 정확한 사용법, 정확한 시간 등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약품안전원은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 리플릿을 통해 의약품 사용과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한편 ‘알고 쓰면 더욱 좋은 약이 되는 안전사용수칙’ 정보는 의약품안전원 홈페이지(www.drugsafe.or.kr) >의약품 안전교육> 교육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윤형 기자
‘의약품 안전 수칙 알아두세요’ 의약품안전원 배포
입력 2015-01-12 1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