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설문조사에서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경기회복'에 관한 질문을 던지자 '경기회복을 체감하지 못한다'는 응답이 90%이상으로 전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풀고,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내렸지만 그 효과는 아직 미지수인 결과로 보는 게 맞다.
경기회복을 체감할 수 없는 이유로는 '가계 부채 증가'가 가장 높았고, 일자리 불안, 소득 감소, 부동산시장 침체 순으로 체감경기 회복의 걸림돌로 여겨졌다. 이 중 ‘가계 부채 증가’는 부동산규제를 풀고, 금리가 인하되면서 더 상승하게 된 것이다. 이 때문에 경기회복을 위한 정책들이 오히려 체감경기 회복의 걸림돌이 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고금리의 신용대출 대환해주는 대환자금과 생계자금을 둘 다 지원해주는 햇살론이 최근 들어 서민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햇살론을 이용하는 고객들 중에는 대부업체의 고금리신용대출을 저금리로 대환 하려는 사람들부터 시중은행으로부터 직장인신용대출한도를 초과했거나 소득부족을 이유로 대출진행이 안 된 사람들, 창업자금이 필요하다거나, 사업자금을 위해 금융권에 문의를 했지만, 소득부족과, 신용이 낮아 대출진행을 못한 소상공인 사업자들도 많이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햇살론 대출자격은 3개월 이상 재직, 급여를 3회 이상 수령하고 연소득이 3~4천만원 미만인 대한민국 국민들이다.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가 없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햇살론 한도는 최대 3천만원이다. 20% 이상의 고금리를 3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상환 중인 경우 2천만원 이내에서 대환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1천만원의 생계자금을 추가로 신청이 가능해 서민 생활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햇살론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전문 상담사와 상담 후 간단한 조회절차를 거쳐 한도와 이율을 확인한다. 그 다음 구비서류를 접수하고 가승인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승인 기간도 평균 일주일 내로 빠른 편이다. 최종 승인 시 가까운 지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최근엔 전국 무료 출장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기본적인 가이드 라인을 만들고 여러 취급기관을 통해 신청을 받고 있다. 주의할 점은 취급은행마다 자체규정이 달라 승인될 확률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으로 주목 받고 있는 정식위탁법인 시드머니에서는 금융관련 전문상담팀을 만들어 보다 많은 서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고 하니 저금리 구재금융상품이 필요한 사람들은 상담을 받아 보기 바란다.
정부는 법정최고금리를 매년 낮추는 등 서민들의 경제 안정화에 힘쓰고 있지만 현실적으론 생각만큼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2015년 새해에는 정부가 국민을 위한 보다 많은 정책으로 서민들의 경제안정화에 힘써주길 기대한다.
‘시드머니’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으로 주목 받아
입력 2015-01-06 18:35 수정 2015-01-07 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