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옥션(www.auction.co.kr)은 올해의 쇼핑키워드로 ‘모바일, SNS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건강식품-생필품 딜을 즐겨 찾는 엄마 고객’이란 의미의 ‘SNS맘(mom)’을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옥션의 핫딜 코너인 ‘올킬’ 코너 히트상품 15선과 고객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다.
올해 타임지가 최고 발명품으로 꼽은 ‘셀카봉’ 등 올해는 ‘스스로를 드러내는(Self-demonstrating items) 데 도움을 주는 아이템들이 인기를 얻었다. ‘액션캠코더’도 각종 야외활동 때 동영상을 찍어 SNS에 올리는 레저족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여름에 유행한 ‘투명 보틀’은 SNS에 사진을 올릴 때 ‘사진을 잘 받는 아이템’으로 특히 젊은 여성고객에게 인기를 끌었다.
건강식품 슈퍼푸드(Nutritious food)도 사랑받았다. TV건강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면서 각종 슈퍼푸드와 다이어트식품이 주목 받았다. 슈퍼푸드‘귀리’, 스타의 다이어트 비법이라는 ‘렌틸콩’이 대표적이다.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는 ‘탄산수’는 탄산수 제조기까지 등장하며 젊은 여성들 사이에 각광을 받았다. ‘홍삼제품’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겨냥한 제품으로 상품군이 확대됐다. 가격을 대폭 낮춘 합리적 상품도 등장했다. 실제로 옥션에서는 ‘천지양6년근 홍삼정’ 등 다양한 브랜드 상품으로 소비가 확대됐다.
생필품(Supermarket items)도 여전히 인기 품목이었다. 모바일 쇼핑 활성화로 모바일 위주인 핫딜 코너에서 생필품 상품이 상위를 차지했다. ‘기저귀’는 단일상품으로 최대 판매량을 기록한 ‘팸퍼스 베이비드라이’ 등에 힘입어 순위에 올랐다. 쌀20kg’ ‘세척사과’도 풍작과 생필품 모바일 구매 증가에 힘입어 순위에 올랐다. 1인 가구가 확대되고 간편식 신제품이 쏟아지면서‘컵밥’도 높은 순위에 올랐다.
한편, 옥션은 31일까지 ‘올킬 2014베스트상품 할인전’을 연다. 각 카테고리에서 매출1위를 기록한 10개 베스트상품을 구매한 1만명에게는 옥션이 머니 2014원을 페이백으로 제공한다. 이번 히트상품은 올 한해 올킬 코너내 전체 판매수량과 전년대비 신장율, 카테고리매니저 추천을 기준으로 선정됐다.
김혜림 선임기자 mskim@kmib.co.kr
옥션 올해의 쇼핑 키워드는 ‘SNS맘’
입력 2014-12-22 1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