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서 흔한 성인 여드름, 재발 없이 치료하려면

입력 2014-12-19 10:34

한 겨울에도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꽤 있다. 바로 성인 여드름 환자들이다. 흔히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이뤄지는 여름철에 기승을 부리지만 성인 여드름은 날씨가 춥고 건조한 요즘 같은 겨울철에 더욱 심해질 수 있다. 특히 생리 때가 되면 여드름이 더욱 심해져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들도 적지 않다.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 여드름과 달리 피지 분비가 적은 입 주위와 턱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게 특징이다. 여드름의형태는 붉고 단단한 구진이나 노랗게 고름이 잡히는 농포, 피부 속에서 깊게 자리잡아 크기가 크고 통증까지 느껴지는 결절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겨울철에 성인 여드름이 심해지는 것은 각질 때문이다. 추운 겨울철에는 강한 바람과 건조한 대기의 영향으로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거칠어져 각질이 생기기 쉽다. 또 신진대사가 저하돼 각질층이 두꺼워지는데, 이 각질층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성인 여드름은 또 과도한 피지 분비, 수면 부족,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잘못된 세안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여드름 치료를 받은 환자 가운데 25세 이상 여성이 절반이 넘는 54%를 차지할 만큼 여성에서 아주 흔하다.

여성에서 이처럼 성인 여드름 환자가 많은것은 호르몬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생리 전에 프로게스테론 분비량이 많아지면서 남성 호르몬 분비를 자극해 성인 여드름 증상이 악화되는 것. 음식도 여드름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음식 섭취 후 빠르게 혈당을 높이는 고혈당지수(GI) 식품은 성인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인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지분비를 줄이고 모낭이나 각질이 단단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모낭 속 세균을 줄여 염증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입과턱 주위에 나는 성인 여드름은 치료가 까다롭고 재발이 잦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아그네스 시술은 미세한 침으로 고주파 열에너지를 침투시켜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피부 표면의 화상 등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여드름균이 서식하는 피지선을 선택적으로 파괴해 여드름을 재발 없이 근본적으로 치료한다.

사춘기 여드름, 성인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좁쌀 여드름 등 모든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며, 특히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난치성 여드름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2~3회 시술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시술 시간이 30분 정도로 짧고회복도 빨라 일상 생활 복귀가 용이하다. 치료 후 얼굴 건조 현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식약처와 유럽CE 인증을 받아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다. 또 피지 파괴 효과를 통해 모공이 수축되고 콜라겐이 리모델링 되어 피부 결이나 탄력이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대구 박앤리피부과 박재경 원장은 “아그네스 시술은 여드름균의 근거지인 피지선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여드름의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며 "특히 성인 여드름은 치료가 까다롭고 재발이 쉽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야 색소침착이나 흉터 등 후유증을 막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송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