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나침반] “필러, 안전성-효과-유지기간 꼼꼼히 따진 뒤 시술 받으세요”

입력 2014-12-10 10:39

2014년도 어느덧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았다. 예뻐지고 싶은 것은 모든 여성들의 영원한 숙제이자 고민거리인데, 한 해가 저물어 가는 이 무렵에는 세월을 뒤로 한 ‘동안 미모’를 되찾고자 쁘띠성형을 위해 병원을 찾는 이들이 특히 많다.

최근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 연구팀은 미국의학협회 피부과학저널을 통해 “훈련이 잘 된 전문가가 시술을 할 경우 필러나 보톡스 시술은 매우 안전하다”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쁘띠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성에 대한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는 가운데 이러한 연구 결과는 경험 많은 전문의를 통한 안전한 시술만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필러 시술은 흔히들 알고 있듯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효과를 볼 수 있고, 붓기나 통증 등이 적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필러가 비교적 간단한 시술임에는 틀림없지만 어디까지나 의료시술에 해당하기 때문에 시술 전 안전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안전한 시술을 받기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포인트는 숙련된 전문의의 축적된 시술 경험과 손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얼굴 부위마다 필러를 주입하는 위치와 깊이가 다르기 때문에 얼굴의 구조와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해부학적으로 잘 알고 있는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필러의 경우 겔 타입의 물질을 피부 속에 주입한 뒤 모양을 잡아주는 ‘몰딩’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때 안전하면서도 섬세한 표현을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전문의의 손기술이다.

또한, 숙련된 전문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제품 선택이다. 시판 중인 필러 제품 가운데, 히알루론산(HA) 필러는 이름 그대로 우리 몸의 피부, 연골 등 다양한 조직의 세포기질에 존재하는 자연 물질인 히알루론산 성분으로 이루어진 제품이다. 인체 구성 성분과 거의 같기 때문에, 원래 내 피부인 것처럼 자연스러운 시술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 흡수되며 시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용해제를 이용해 필러 성분을 모두 분해할 수 있어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필러 성분의 지속 기간 역시 시술 전 주요 체크 포인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환자들이 많이 찾는 히알루론산 필러의 지속력은 히알루론산 분자 자체의 결합을 견고하게 하는 ‘교차결합(crosslinking)’ 기술력 차이에 의해 좌우된다.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다양한 필러 브랜드 가운데, 세계 필러 시장 점유율 1위인 쥬비덤은 히알루론산 분자의 결합력을 높여주는 특허 기술인 바이크로스(VYCROSS) 기술로 만들어져 입자가 부드러우면서도 유지 기간이 길다. 특히 쥬비덤 볼루마 with 리도카인은 얼굴 볼 부위의 볼륨회복에 대해 최대 24개월까지 유지되는 것으로 미국 FDA에서 제품 자체에 대한 승인을 받아, 안정성도 검증됐다.

쥬비덤은 제형에 따라 볼루마 with 리도카인, 볼리프트 with 리도카인, 볼벨라 with 리도카인 세 가지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술 부위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쥬비덤 볼루마 with 리도카인은 세 가지 제품 라인 가운데 가장 점성이 높아 뛰어난 볼륨감을 제공한다. 또 미국 FDA에서 ‘볼부위 볼륨회복’을 위해 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볼 부위 기준 최대 2년까지 효과가 자연스럽게 유지되어 ‘안전성’과 ‘지속성’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쥬비덤 볼벨라 with 리도카인은 잔주름이나 입술 등 섬세한 시술이 필요한 부위에 적합하며, 가장 최근에 선보인 쥬비덤 볼리프트 with 리도카인은 쥬비덤 볼루마 with 리도카인과 쥬비덤 볼벨라 with 리도카인의 중간 정도 해당하는 점성으로 관자, 턱, 앞광대 등에 사용하여 얼굴 전체 라인을 매끈하고 균형 잡힌 느낌으로 교정해준다. 세 가지 제품 모두에 리도카인이라는 마취제 성분이 포함돼 있어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마지막 한 장 남은 달력이 야속하기만 한 이 계절, 한 층 깊어진 주름에 한숨쉬기보다 간단한 필러 시술을 통해 자연스럽게 ‘젊음’을 되찾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 아닐까? 자기 관리는 스스로에게 만족감을 줄 뿐만 아니라 주변인에게 긍정적 에너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시술 전 여러 요인들을 꼼꼼히 따져 한 층 밝아진 얼굴로 행복한 한 해를 맞이하는 것은 어떨까.

성형외과 전문의 이형교 원장(가로수 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