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에 한파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날씨가 무척 추워졌다. 갑작스런 추위와 강풍에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졌다. 독감바이러스와 에볼라 바이러스로 시민들의 건강은 위협받고 있다. 더불어 봄 계절에만 찾아오는 불청객으로 여겨졌던 황사가 사계절 모두 바람을 타고 한반도를 덮쳤다.
이와 같은 시기에 전문 의료진들은 시민들에게 권고하고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습관으로 ‘손을 잘 씻고, 손을 잘 소독하는 것’이다.
우리 몸 가운데 각종 유해 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부위가 손이다. 손은 세균 감염의 위험에 항상 노출돼 있기 때문에 손을 제대로 씻지 않을 경우 건강의 위험성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진다. 즉, 현재 실생활에서 세균과 바이러스 차단은 건강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이며 기초적인 습관이 되어버렸다. 이는 우리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에볼라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황사, 독감바이러스, 식중독예방, 각종 세균 등 다양한 이유로 손 씻기, 손 소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일명 물비누라고 불리는 손세정제(hand wash)와 손을 소독해주는 손소독제(hand sanitizer)가 건강을 지키는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들이 오히려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바로 향균 화학물질인 트리클로산(Triclosan)의 사용이다. EWG의 위험지수 7이며, 살균효과가 있어 방부제, 탈취제, 손세정제, 바디워시, 화장품에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트리클로산은 지속적으로 노출 시 간 섬유화와 암을 일으킨다는 미국 연구진들의 발표가 있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UC) 샌디에이고의 연구진들은 미국 학술원회보(PNAS)에 관련 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에 따르면 6개월간 트리클로산에 노출 된 쥐는 간 종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았고 종양 크기도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쥐의 병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인간에게도 같은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트리클로산은 화학변화에서 맹독의 다이옥신을 생성하며 환경오염물질로도 지적될 만큼 유해한 성분으로 인간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성호르몬 교란, 근수축을 방해하는 등 피부에 자극적인 성분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에 시판되고 있는 많은 소비자용 제품에 트리클로산 성분을 함유돼 있다.
똑똑한 소비자라면 이제 모든 제품의 전성분을 꼼꼼하게 따져, 올바르게 손 씻고, 손 소독하여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이다. 안진그룹 안진바이오(ahnjinbio)의 전문연구진들이 출시한 친환경 O3.8브랜드는 유해화학성분을 배제하고 각종 세균 및 황사, 미세먼지 등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손을 세정 및 소독하기 위한 손소독제와 손세정제이다. O3.8은 신생아부터 어린아이, 남녀노소 등 전연령층이 사용가능하도록 유해화학성분을 배제한 친환경 식물성 제품으로 민감해진 소비자들의 피부를 세정하고 소독하기 알맞은 제품이다.
더불어 손소독제는 소독제의 단점인 소독 후 쉽게 손이 건조해지는점을 보완하기 위해 약용 살비야로 불리는 세이지 추출물과 프로비타민B5, 알로에베라 등 식물추출물을 첨가해 소독과 보습의 2중 효과를 가졌으며, 제품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휴대용 손소독제도 출시됐다.
손세정제의 경우에도 파라벤, 트리클로산 등 유해화학성분을 전혀 첨가하지 않았으며 인공향 대신 편백수와 허브를 첨가하여 자연의 향을 그대로 추구했다. 안진바이오의 모든 제품과 재생화장품 세라마인(Ceramine) 등은 유해화학성분 대신 자연 그대로의 식물추출믈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 전문연구진들을 통해 고유의 특허기술과 특허원료로 만들어졌다. 자세한 내용은 안진그룹의 안진바이오 자사몰()에서 확인 가능하다.
안진그룹, 안진바이오는 대국민 겨울철 독감바이러스 퇴치 및 손소독 캠페인의 일환으로 건강한 손소독 문화 확산을 위해 12월 개봉예정인 영화 ‘슈퍼처방전’에 친환경 O3.8손소독제를 후원했다. 영화 슈퍼처방전은 결벽증, 건강염려증, 신경쇠약증까지 세상 모든 질병을 끌어안은 슈퍼초울트라 예민남 로망이 전쟁 영웅으로 오해받으며 벌어지는 버라이어티한 사건을 다룬 전국민 웃음 전염 코미디이다. 개봉하자마자 프랑스 박스오피스 3주 연속 1위, 2014년 상반기 프랑스 박스오피스 TOP3를 기록하며 흥행 센세이션을 일으킨 작품으로 오는 12월 10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안진바이오의 이번 전국민 손소독 캠패인으로 전국 메가박스에서 11월부터 안진바이오의 친환경 O3.8손소독제를 실제 체험해 볼 수 있다. 이영수 기자
파라벤, 트리클로산 없는 물비누 ‘손세정제’로 감기예방
입력 2014-12-03 11:33 수정 2014-12-03 1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