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출판 전문 기업 ㈜미래엔(구 대한교과서, 대표 김영진)의 아동 출판 브랜드 ‘아이세움’이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를 출간한다고 전했다.
이 책은 지난 2010년 출간된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의 어린이 버전으로, 어린이 스스로 우리 사회의 정의에 대한 담론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한다.
원저자인 마이클 샌델과 공식적 계약을 거쳐 내놓은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는 자신의 철학적 질문에 대해 한국 10대 독자들의 동참을 요청하는 마이클 샌델 교수의 서문이 담겨있다.
또 SBS ‘55분의 기적’, EBS 다큐프라임 ‘기억력의 비밀’ 등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 집필을 맡아온 신현주 작가가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했다. 더불어 마이클 샌델 교수와 학문적, 인간적 교류를 지속하며 성인 도서의 감수를 했던 김선욱 숭실대학교 철학과 교수가 전체 감수를 진행하며 원작자의 의도를 살려냈다.
책은 원저에서 등장하는 여러 가지 딜레마 상황을 생생한 이미지와 짧은 문장으로 제시하고 이에 대한 생각을 유도하는 마이클 샌델의 해설을 간략하게 정리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깊이 있는 사상과 배경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게 하는 동시에 정의, 도덕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이주형 미래엔 아이세움 출판영업팀 팀장은 “이 책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러 가지 정의 및 도덕적 문제에 대한 마이클 샌델의 문답을 따라가면서 어린이가 직접 사고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고 말했다.
김성일 기자
미래엔 아이세움, ‘10대를 위한 정의란 무엇인가’ 출간
입력 2014-11-28 0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