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잘 알려진 지 오래다. 아침 식사를 하게 되면 음식물에 의한 포도당 축적으로 인해 뇌 활동이 활발하게 된다. 공복 기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폭식을 예방하는데 도움된다. 소화 기능 및 장 기능이 활발해져 변비 예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인에게 아침 식사할 것을 당부하며, 그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려는 사회적 움직임이 많다. 29일 (사)경북농식품연구원과 차세대 주부모임이 안동 복주여중 정문 앞에서 ‘아침밥 먹기’ 국민실천 캠페인을 실시했다. 경기도 교육청에서 시작된 ‘9시 등교 정책’은 학생들이 아침밥을 챙겨먹을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침밥을 거르는 이들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은 바쁜 아침 시간에 식사 차리기가 번거로운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는 한 끼라도 굶는 것이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도움된다는 생각에 아침 식사를 거르기도 한다.
그렇다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되는 고영양 아침식사대용식은 무엇이 있을까? 새싹생식 스프라우트생식 심포니네이처 김정수 대표에 따르면, 다이어트생식은 저칼로리이면서도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한 끼 식사 및 건강한 다이어트식품으로 추천할만하며, 이에 생식다이어트를 하는 이들도 볼 수 있는 상황이다.
무농약 발아현미 등으로 만들어진 곡물생식인 동시에 새싹류, 엽채류, 과실류, 해조류, 버섯류, 유지식물류, 구근류 등 57여 가지 이상의 풍부한 원료로 사용해 만들어진다. 우주인의 식량 건조 방법으로도 쓰이는 동결건조법으로 제조해 식품 고유의 맛과 영양을 거의 자연 그대로 섭취 가능하다. 그에 비해 선식은 일반적인 열풍건조나 가열 건조로 인해 식품 고유의 맛과 영양, 색 등이 상당히 파괴된다는 점에서 생식 선식의 차이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 몸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무기질 등을 그대로 공급받을 수 있고, 과잉 공급돼 노폐물로 남기 쉬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도 균형을 맞출 수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생식을 찾는 이들도 있는 상황이다.
김 대표는 “기호에 따라 우유와 두유, 요구르트 등을 첨가해 맛있는 생식을 간편한 조리법으로 바쁜 아침에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면서 “좋은 생식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국산 100% 친환경 주원료를 사용했는지, 생식제품인지 생식함유제품인지, 무염식품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소식으로도 풍부한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고, 소화흡수가 잘되면서도 식곤증이 없어서 수험생에게 좋다”고 덧붙였다.
조규봉 기자
아침식사대용, 간편한 고영양저칼로리식 뭐 있나
입력 2014-10-30 1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