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 여드름 치료, 원인부터 찾아야

입력 2014-10-24 12:16

좁쌀 여드름 피부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내 피부에 왜 좁쌀여드름이 생기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 궁금해 할 것이다.

좁쌀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여드름치료 한의원 해율한의원의 도움말을 통해 이를 알아보기로 한다.

해율한의원 측은 “좁쌀여드름의 좁쌀이란 피지가 뭉친 덩어리를 의미한다. 라고 이야길 했다. 즉 “여드름 자체가 피지가 뭉친 덩어리를 의미 하는 것으로 왜 피지가 뭉치는 현상이 나타나는 지를 이해한다면 좁쌀여드름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공에 피지가 뭉쳐 여드름이 만들어지는 현상은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피부에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하는것. 즉 여드름 자체가 피지이기 때문에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은 여드름이 날 확률 자체가 늘어난다는 의미를 뜻한다. 따라서 좁쌀여드름의 원인은 피지증가가 그 첫 번째 원인이 된다.

두 번째는 피지가 피부모공을 빠져나가지 못하는 현상 때문이다. 사람의 피부에는 매 시분초 마다 모공의 피지선에서 피지를 지속적으로 분비하며 이 피지가 모공 밖으로 빠져나가 피부에 피지막을 형성하여야 하는 기능을 해야하는데 이 피지가 모공 밖을 빠져나가지 못하고 모공에 정체되는 경우 여드름이 되게 된다.

이는 주로 피부의 미세각질과 피지가 뭉쳐 덩어리를 만들어 모공부분을 막는 현상으로 따라서 좁쌀여드름의 두 번째 원인은 각질에 의한 모공막힘 현상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생각을 해보아야 할 문제가 있다. 같은 눈코입을 가진 사람이고 같은 손과 발을 가진 사람인데, 왜 어째서 나만 피부의 피지과잉분비나 각질모공막힘 현상이 일어나는 것인가?

해율한의원 측은 “여드름의 원인은 피지분비, 각질각화현상의 이상에 의한 것이지만 실제로 피지과잉분비나 각질재생의 불균형을 만드는 요인은 내 피부속에 있다”며 “쉽게 말하자면, 밤을새서 게임이나 과제를 하는 경우 아침이 되면서 피부가 번들번들 한 경우가 있다. 이는 몸 내부에 불균형현상이 일어나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분비가 많아졌기 때문인데 좁쌀여드름 환자는 이 문제들이 항시 몸 내부에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여드름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생겨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좁쌀여드름은 피부에 나타나는 피부트러블이지만, 왜 좁쌀여드름 피부가 되는지를 생각한다면 피부 외부의 환경 개선과 함께 피부 내부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좁쌀여드름 치료가 필요하다.

한편, 해율한의원은 여드름만을 중점적으로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좁쌀여드름에 관한 구체적 도움말을 좀 더 얻을 수 있다.

송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