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前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베트남 순회 정책경험 강연으로 정책한류의 지평을 넓힌다

입력 2014-10-15 18:11
이주호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前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세계은행 주최 ‘고등교육 개혁 국가 컨퍼런스’에서 베트남 교육정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과학기술 및 교육발전에 관한 강연을 하고 있다. KDI국제정책대학원 제공

이주호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前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가 오는 16. 17일 베트남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순차적으로 개최되는 ‘고등교육 개혁 국가 컨퍼런스’에 참가, 베트남 교육정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과학기술과 교육발전에 대한 정책경험 강연을 한다고 KDI국제정책대학원(www.kdischool.ac.kr)이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세계은행의 요청으로 고등교육 개혁을 주도적으로 수행한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교육정책사례를 베트남에 소개하고 베트남 교육개혁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다.

이주호 교수는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교육분야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낸 교육과학기술정책이 한국의 고도 경제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강연한다.

컨퍼런스에선 말레이시아의 교육개혁에 대해 모르시디 시랫트(Morshidi Sirat) 전 말레이시아 교육부 국장이, 베트남 고등교육에 대해 부이 반 가(Bui Van Ga) 베트남 교육부 차관이 발표한다.

이 교수는 또 베트남 국영텔레비전(TVT) 토크쇼에 출연, 베트남 응우엔 콴(Nguyen Quan) 과학기술부 장관과 대담한다.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재원조달 등에 대한 정책경험과 베트남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시사점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다.

TV 토크쇼는 이주호 교수 강연 내용과 응우엔 콴 장관과의 대담내용을 45분간의 ‘정책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국영방송 채널1을 통하여 베트남 전역으로 방송된다.

KDI국제정책대학원 이승주 개발연수실장은 “이주호 전 장관의 이번 베트남 순회 정책경험 강연은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하고 있는 지식공유사업(Knowledge Sharing Program)과 함께 한국을 배우면 국가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는 확신을 경제협력국가에 심어 주어 정책한류라는 새로운 지평을 넓히는 데 기여를 할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한편 이주호 교수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하며 교육과학기술정책 책임자로서 겪은 정책경험을‘인재대국2012’로 출간했다. 이 책은 ‘Positive Changes’라는 제목의 영문본으로 번역되었다.

책에는 그간 추진된 교육과학기술정책 내용, 정책 추진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 과정,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 등 정책 탄생과 추진을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도 함께 기술해 독자가 추진 배경부터 성과까지 정책의 전 과정을 더욱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 KDI국제정책대학원은 정책학, 개발정책학과 공공관리학 석사 및 정책학 박사과정에 대한 2015학년도 봄학기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전재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