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불과 50여일 남짓 남았다. 이 시기가 되면 학습상태를 최종적으로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때문에 책상 앞에서 보내는 시간은 더욱 늘어나기 마련이다. 게다가 시험날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기 위해 고영양 식단으로 체력을 비축하기도 한다.
수험생들은 이맘때쯤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고 또 하나, 늘어나는 체중과 소홀해진 외모관리 때문에 외모 자신감이 떨어지는 때이기도 하다.
때문에 수능이 끝난 후에 본격적인 외모관리를 통해 새롭게 시작하는 대학생활에 자신감을 불어넣으려는 수험생들이 많다.
성형수술을 받기도 하고, 메이크업 방법을 배우기도 하는데 자연스러운 건강미를 추구하는 요즘 미의 기준에 맞춰 건강과 외모변신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치아교정 수요도 늘고 있다.
교정과 전문의 이양구 원장은 “수능을 앞두고 벌써부터 치과를 방문하는 수험생들도 많다”며 “수능이 끝난 후 면접 등의 일정이 있기 때문에 교정기간이 짧고 교정기가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교정이나 설측교정 방법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부분교정’은 명칭 그대로 교정이 필요한 치아에만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방법으로 치아 이동량이 전체 교정에 비해 많지 않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3~6개월 정도로 단축되고 경제적으로도 비교적 저렴하다.
특히 수험생들의 경우 대학 입학 전까지 치아교정이 완료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능 이후 짧은 방학기간 동안에도 교정이 가능해 수험생은 물론 대학생과 직장인도 많이 찾는 교정방법이다.
부분교정을 할 경우 교정기간이 길지는 않지만 면접이나 원활한 사회생활을 위해 교정장치가 눈에 띄지 않기를 원한다면 ‘부분설측교정’이나 ‘부분콤비교정’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설측교정은 치아 안쪽으로 작은 교정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을 뿐 아니라 발음도 자연스럽다는 특징이 있다. 만약 비용이 다소 부담스럽다면 말하거나 웃을 때 많이 보이는 윗니는 설측교정으로 하고 아랫니는 일반교정으로 진행하는 '콤비교정'을 하는 것도 대안일 수 있다.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은 “모든 경우에 부분교정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교정과 전문의의 실력에 따라 심하게 어긋난 치아교합도 부분교정으로 치료할 수 있다”며 “수능 후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환자의 상태에 맞게 다양한 교정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지 교정장치를 개별제작 할 수 있는 전문기공사가 상주하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수험생 외모변신의 꿈, 3개월 치아교정으로 완성?
입력 2014-10-07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