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더욱 빨리 찾아왔던 추석. 또한 올해 처음 실시된 대체공휴일로 9월 초부터 꿀맛 같은 휴가를 보냈다.
하지만 5일의 연휴가 지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여러 가지 이유로 피로를 느낄 때 보통은 휴식을 취하면 피로가 풀리기 마련이다. 그러나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피로가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각종 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나는 만성피로증후군일 수 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만성적인 피로 뿐 아니라 단기간의 기억력 감퇴나 정신집중장애, 인후통, 근육통, 다발성 관절통, 두통 등을 동반하며, 전체 인구의 0.1~1.4%에서, 연령으로는 30~40대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성피로, 스트레스 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의 증상 중의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 때문에 살이 쪘다는 것이다. 정말 스트레스와 비만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걸까? 특히 스트레스로 살이 찐 경우 적절한 다이어트 방법은 무엇일까? 닥터오에스클리닉 이광미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스트레스와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본다.
닥터오에스클리닉은 슈퍼스타K, 댄싱나인 전 시즌에 소개되며 대한민국 대표 연예인피부과로 이름을 알렸다. 최근에는 닥터오에스클리닉만의 프리미엄 다이어트 브랜드 리본다이어트를 출시하기도 했다. 리본다이어트는 건강기능검사를 통해 맞춤형 건강처방 다이어트솔루션을 제시한다. 닥터오에스클리닉 측은 실제 오명진 원장이 리본다이어트를 통해 3주에 13㎏을 감량하는 다이어트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스트레스와 비만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인지?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말 살이 찌는지
=그렇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살이 찐다. 이유는 스트레스 호르몬 때문이다. 급성 스트레스를 받으면 에피네프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나오는데 이 물질은 식욕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고, 오히려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는 만성 스트레스이다. 만성 스트레스시 나오는 코티솔이라는 부신 호르몬은 우리 몸의 혈당을 조절하고, 에너지 대사나 스트레스에 저항할 힘과 면역력을 키워주지만 과도하게 분비될 시 식욕이 증가하고 복부비만을 불러오게 된다.
스트레스 호르몬에 의한 식욕 증가는 당분 섭취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고, 특히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킨다. 탄수화물 중독이나 갈망도 이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고, 결국 영양 섭취의 불균형을 가져온다. 현대인들의 비만의 주 원인인 탄수화물 섭취 과다가 이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성 기호 식품인 카페인(커피), 니코틴(담배), 알코올(술) 섭취도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면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 이 같은 기호식품은 일시적으로는 피로를 해소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교감신경을 활성화하거나 에너지 대사를 악화시켜 만성 피로가 더 심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만든다.
-만성 피로로 살이 쪘을 때, 어떤 다이어트방법이 효과적일까?
=만성피로, 스트레스는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만성피로로 살이 쪘다면 살이 잘 빠지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식사나 식욕 조절도 지키기가 힘듭니다. 몸이 피곤하기 때문이다. 에너지 대사는 떨어져 있고, 식욕은 더욱 증가하므로 이를 조절하기가 매우 어렵다.
더욱 큰 문제는 다이어트 자체가 또 하나의 커다란 스트레스라는 것이다.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 피로 환자에게 다이어트라는 큰 스트레스를 가져오게 되므로 만성피로는 더 악화되고 살은 더 찌게 된다.
결국 만성 피로가 있는 사람들은 다이어트가 독이 될 수 있다. 충분한 휴식과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치료가 먼저 선행되지 않으면 다이어트에 계속해서 실패하게 된다. 이런 분들은 충분한 수면과 휴식만 취해도 스트레스성 식욕을 잠재울 수 있고, 영양 치료로 에너지 대사를 회복할 수 있다.
만성 피로 환자들은 대부분 수면 장애를 경험한다. 밤에도 교감 신경이 항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부족한 수면은 스트레스성 식욕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이 밑받침 되어야 몸은 살을 뺄 준비를 한다. 만성 피로 환자들이 영양 치료를 받는 경우 수면제를 먹지 않아도 수면이 호전되고 깊이 주무신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리본다이어트가 만성피로와 스트레스로 살이 찌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리본 다이어트의 시작은 몸의 밸런스를 맞추는 영양 치료와 만성 피로 관리이다. 리본다이어는 몸의 내, 외부적 밸런스를 맞춰주어 살이 잘 빠지는 체질을 만들어 준다. 따라서 건강을 관리하는 밸런스에이징이 리본 다이어트에 스며들어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다이어트, 스트레스 관리, 만성피로의 해소 모두 우리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작은 혁명이 될 수 있다.
송병기 기자
만성피로·스트레스와 다이어트에 대한 명쾌한 해답은?
입력 2014-09-17 09:38 수정 2014-09-17 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