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목회연구소 ‘Acts29 목회 클래스’, ‘오직 복음’ 열정으로 세미나·집회… 현장 목회 뒤에서 도와
입력 2014-05-30 02:15
21C목회연구소(이사장 임경철 목사, 소장 김두현 목사)는 실용목회 전문 연구기관이다. 한국교회를 섬기고 목사님을 도와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를 세우는 사역을 위해 16년 전에 세워진 연구소다. 오직 하나님, 오직 예수님, 오직 복음, 오직 교회라는 핵심 가치에 모든 열정과 에너지를 집중해 왔다. 그동안 400여종의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목회자료를 출간했고 목회자를 위한 정규강의로, 사도행전을 꿈꾸고 세우는 교회를 위해 ‘Acts29 목회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1. EIT 팀전도 훈련학교
전도하지 않는 교회와 성도는 죽은 교회요 성도이다. 지금은 새로운 대안으로 영혼구원을 항한 하나님의 사랑과 열정을 회복하고 교회의 본질 회복을 위한 모멘텀이 필요한 시점이다. 서울에서 제주까지 전도한국을 꿈꾸며 하나님나라의 확장, 전도전문교재 개발지원, 전도사역 헌신자 집중 개발, 전문전도팀 양성, 개교회 전도환경 구축을 목적으로 목회자 전문전도 코스 PIT(Pastors intensive training)와 전도팀 개발과 양성을 위한 평신도 리더 코스 EIT(evangelism intensive training) 전도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800교회 임상과 8000명의 훈련자들이 배출돼 현장에서 전도열매를 경험하고 있는 검증된 훈련 프로그램이다.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팀전도 세우기, 전도되는 환경으로 바꾸기, 전도되는 이미지 메이킹, 팀전도 길라잡이, 전문 툴 활용법, 집중 전략, 열매 찾아가기, EIT 팀 정착하기 내용으로 구성된 8주 프로그램이 있다.
2. 전도자 영성 수련회
전도자 영성 수련회는 매년 2회(6월, 12월) 실시된다. 전도에 대한 사명과 전도자의 영성 재충전, 열정 회복을 위해서 실시하는 영성 수련회로 매회 500여명의 전도사명자들이 모여 말씀과 기도로 교회 부흥을 꿈꾸며 헌신을 다짐한다. 2014년도에는 6월 27일(금) 동탄시온교회(하근수 목사)에서 실시되며, 한국교회를 섬기고, 전도의 사명을 위해서 무료 영성 수련회(단, 중식비 5000원 별도)로 진행이 된다(선착순 500명 마감).
3. 목회계획 콘퍼런스
21C목회연구소는 매년 10월 전국 목회자를 대상으로 “목회계획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각 교회의 목회현장에 적용 및 실현 가능한 연간 목회트랙 매뉴얼과 자료집을 발간함으로써 새로운 목회철학과 대안들을 제시해준다.
4. 작정밤기도회 세미나
밤을 새워 기도하던 한국교회 기도전통의 회복과 새시대적 기도부흥을 위해 “작정 밤기도회 세미나”를 각 교회가 진행할 수 있도록 각종 매뉴얼과 자료, 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참여 및 진행 중인 1,000여개 교회는 놀라운 기도의 역사들을 경험하고 있다.
5. 신앙유산 세미나
이 시대 크리스천 가정들이 계승해야 할 복음적 신앙유산을 지키고 확산시키기 위해 8년째 진행 중인 캠페인으로, 실제적인 ‘액션툴’을 비롯한 매뉴얼과 각종 자료를 제공하고, 5월 가정의 달 목회에 적용 가능하도록 매년 4월 개최되는 실용목회 세미나이다.
6. 구역살리기 세미나
‘구역’을 통해 목회구조를 재정비하고, 구역장(목자,리더) 역할을 재조명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회복과 부흥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회들을 대상으로 연 2회 정규적으로 개최되는 세미나이다.
이처럼 목회 트랙(track)에 따른 정규 세미나 외에도 전도월간지 ‘아름다운 사람’을 발간하고 있으며 개교회 세미나와 집회를 진행함으로 현장목회를 직접 돕고 있다. 21세기목회연구소는 복음적이며 성경적이고 정통성을 가진 기관인 동시에 하나님의 사역을 이루어 가는 탁월한 연구소로 평가되고 있다(www.21cifm.org·031-896-1725-7).
김무정 선임기자 kmj@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