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인당 年 4편이상 관람 시대… 당신이 궁금한 영화관의 모든 것
입력 2014-05-22 02:22
입소문도 상영작 결정 중요 요소
3D 안경 가져가는 건 극장마다 달라
지난 한 해 영화관을 찾은 관객은 2억 1332만여명이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른 것으로 인구 5000만명을 기준으로 전 국민이 1년에 4편 이상의 영화를 봤다는 얘기다. 대중에게 가장 친숙하면서도 즐기기 편리한 문화 산업인 영화. 그래서 가족 나들이와 데이트 명소 1순위로 손꼽히는 게 영화관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영화관에 대해 모르는 사실이 의외로 많다. 당신이 궁금할 법한 영화관에 관한 이야기를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극장 체인인 CGV와 롯데시네마에 물었다.
-극장별로 걸리거나 빠지는 영화에 차이가 있다. 어떤 요소로 결정되나?
“영화는 상영 시기, 투자 규모, 시사회 반응, 마케팅 비용, 유사 장르의 흥행 실적 등에 따라 결정된다. 수요와 시장을 예측한 뒤 극장별로 상영 영화를 결정하게 되는데 최근엔 SNS 등 입소문도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고려된다. 독립영화의 경우 작품성을 기준으로 한다.”
-여름 더위를 피해 영화관으로 피서를 간다는 말도 나온다. 계절별 적정 온도는 어떻게 유지되는가?
“계절별로 봄·가을에는 20∼22도, 여름에는 26도, 겨울에는 21∼23도 사이를 오간다. 관객의 불만을 줄이기 위해 영화 상영 중에도 스텝들이 수시로 온도를 체크하고 조정한다.”
-영화 요금에 포함된 3%의 영화발전기금은 무엇인가?
“2007년부터 도입된 기금은 영화진흥위원회에 의해 조성되고 있다. 영화제작을 위한 세트장 건설, 유통지원, 투자사업, 영화계 복지증진, 독립영화 상영 지원 등 국내 영화 산업 발전에 사용된다.”
-3D 안경을 사용하다 부러지면 물어내야 하나? 몰래 가져가면 어떻게 되는지?
“CGV: 여러 번 쓸 수 있는 질 좋은 안경을 사용하고 있다. 상영이 끝나면 수거한 뒤 전용 클리너를 이용해 세척한다. 물론 몰래 가져가면 안 된다.”
“롯데시네마: 1회용 안경을 사용한다. 상영이 끝난 후 수거해 폐기하는 것이 원칙이다. 원한다면 관객이 가져가도 된다.”
-영화관 아르바이트생은 물(?)이 좋기로 유명하다. 선발 기준이 있다면?
“호감 가는 인상, 평소 표정이 얼마나 밝고 미소가 자연스러운지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급여는 시급 6000원 이상이고 영화 관람권 등 각종 복지혜택도 있다”
-영화관 시트(혹은 의자)는 얼마나 자주 교체하나? 청소방법은?
“특수 청소와 방제 등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려 한다. 카펫 청소는 연 4회 이상 실시된다. 이 밖에 환기부터 진드기 제거, 실내 공기 질 유지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영화 이상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시도가 있다면?
“CGV: 양 벽면에 스크린을 설치해 자동차를 타고 있는 듯한 기분을 선사하는 특별관, 최고급 헤드폰을 좌석마다 설치해 둔 상영관, 음향 진동시스템을 적용한 상영관 등 특별 상영관을 일부 극장에서 운영하고 있다.”
“롯데시네마: 일부 극장을 중심으로 4세 미만의 유아가 있는 주부를 대상으로 2좌석을 주는 ‘엄마랑 아가랑’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기용품을 제공하고 아이와 함께 영화를 볼 수 있어 인기가 좋다.”
-영화관의 또 다른 재미는 바로 보면서 먹는 거다. 반입이 불가능한 음식이 있다면?
“간단히 말하자면 맥주는 되고 소주는 안 된다. 소주처럼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은 영화 관람 도중 고객이 취할 수 있고, 냄새가 강해 반입이 어렵다. 뚜껑이 덮이지 않은 뜨거운 음료와 병 등은 제한될 수 있고 안전과 쾌적한 환경에 저해되는 것은 종류에 따라 반입이 거부 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때는 적절한 조치로 도움을 주는데, 예컨대 뚜껑이 없는 음료는 뚜껑을 덮어주고, 관람하는 동안 음식을 보관해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가장 인기 있는 매점 메뉴는 무엇인가?
“롯데시네마: ‘캐러멜 팝콘’이 가장 인기가 좋다. 팝콘은 튀겨지는 모양에 따라 머쉬룸형과 버터플라이형으로 나뉘는데, 머쉬룸형에선 캐러멜맛이, 버터플라이형 중에선 마늘맛이 인기몰이 중이다.”
“CGV: 역시 팝콘이다. 일부 매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핸드메이드 팝콘은 5가지 색다른 맛(키러멜, 치즈, 캐러멜·치즈 믹스, 초콜릿, 화이트베리)으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김미나 기자 mina@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