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3사 고객정보 2차 유출 가능성, ‘괴담’으로 못박은 금융위

입력 2014-03-17 03:31

금융 당국이 카드 3사의 고객정보 유출 사고 초기에 유출정보 추가확산 가능성을 ‘괴담’으로 못박은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신용 및 개인정보대량유출특위’는 16일 금융위원회로부터 받은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사고 현황 및 향후 대응 방안’이라는 제목의 대외비 문건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위에 따르면 금융위는 KB국민·NH농협·롯데카드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고가 발생한 후인 1월 21일 이 문건을 만들었다. 금융위는 문건에서 “총리실·문화(체육관광)부 등과 협조하여 언론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근거 없는 루머 유포에 대해서는 적극 대응”이라고 적시했다.

특히 루머를 설명하면서 유출정보 추가확산 가능성 등 근거 없는 ‘괴담’에 대해서는 온라인 매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전담팀을 구성해 적극 대응할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사고 초기부터 전문가들과 많은 국민이 우려하던 ‘유출정보 추가확산 가능성’을 괴담이라고 평가절하한 뒤 온라인 등에서 여론전을 펼치기로 한 것이다. 당국이 국민 의혹을 해소하기보다 일단 급한 불을 끄기 위한 차원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당 강기정 특위 위원장은 “정부가 당시 왜 2차 유출은 절대 없다고 했는지 경위와 진상을 국민에게 소상히 밝히고 그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위는 “온라인상에 확인되지 않은 괴담이 유포돼 문제라는 지적에 따라 대처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정부 당국은 국정조사 등을 통해 “2차 정보 유출은 절대 없다”고 단언해 왔다. 하지만 창원지검은 1억여건의 유출 고객정보 중 8000여만건이 대출중개업자들에게 2차로 유출됐다고 지난 14일 발표했다.

고세욱 기자 swkoh@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