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브랜드 가치 떨어져… 글로벌 500대 브랜드 순위, 현대 52위·기아 241위
입력 2014-03-02 21:12 수정 2014-03-03 02:31
[쿠키 경제]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브랜드 가치가 뒷걸음질쳤다.
영국의 브랜드평가컨설팅업체 ‘브랜드 파이낸스’가 2일 지난해 말까지의 현황과 향후 5년간의 전망을 종합해 매긴 글로벌 500대 브랜드 순위 발표에서 현대차그룹은 52위, 기아차는 241위를 각각 차지했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 30위에서 올해 22계단 밀려났다.
미국 달러화로 환산한 브랜드 가치도 199억600만달러에서 188억3100만달러로 5.4% 하락했고, 회사의 자산가치 대비 브랜드 가치는 13.7%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2012년 195위에서 2013년 209위로, 올해 241위로 2년 연속 순위가 떨어졌다.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53억9100만달러에서 53억5600만달러로 감소했다.
현대·기아차의 브랜드 가치 하락은 품질 논란과 연비 과장 문제 등으로 국내외 소비자들의 신뢰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권기석 기자 key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