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일] 서울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가자 모집 外

입력 2014-02-28 02:3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참가자 모집

서울시는 3월 중순까지 문화예술 교육단체별 ‘2014 서울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참여할 초·중·고생 및 가족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시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주말 초·중·고생 및 가족에게 문화예술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가족·또래 간 소통을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총 34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참가비용은 무료다. 시 홈페이지 문화·관광·체육·디자인 분야(sculture.seoul.go.kr)에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정보에 첨부된 단체 연락처를 확인해 문의하면 된다.

서울 결재문서 ‘정보소통광장’ 공개

서울시는 3월 1일부터 과장급 이상 모든 결재문서를 정보소통광장(opengov.seoul.go.kr)에 전면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시민들은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클릭 한번으로 언제든지 결재문서를 볼 수 있다. 법령에서 정한 일부 비공개사항만 제외하고 모든 행정정보를 공개하는 것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투명행정 사례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또 ‘문의하기’ 기능을 추가해 시민이 의견이나 제안을 남기면 답변하고 검토 후 정책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화재피해 계산기’ 앱 소방서 보급

서울소방재난본부는 4월까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FDC(화재피해액 계산기)’를 개발해 5월부터 일선 소방서에 보급한다고 27일 밝혔다. 현장에서 1차 조사를 마친 소방관이 앱을 실행해 건물용도, 소실면적, 신축단가, 경과연수, 잔가율, 손해율 등을 입력하면 건물 피해액이 산출된다. 또 주택 종류와 면적, 거주인원, 주택가격, 손해율을 입력하면 가재도구 피해액이 계산되며 최종 부동산 피해액이 산정된다. 계산기는 한국감정원의 건축 신축단가표 등을 바탕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쇼핑천국 서울여행’ 외국어 책자 발간

서울시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다양한 쇼핑정보를 담은 ‘쇼핑천국 서울여행(The Shopper’s Paradise Seoul)’ 책자를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 및 번체로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책자에는 꼭 가봐야 할 쇼핑지 및 할인정보, 질 좋은 제품 싸게 구입하는 법, 부가세 환급서비스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쇼핑지 주변 관광명소와 맛집, 대중교통으로 찾아가는 방법도 설명했다. 서울관광홈페이지(www.visitseoul.net)에서 e북으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