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보고 두 세 번만 따라 그리면 암기 끝
입력 2014-02-25 01:35
말씀나무 그림의 4가지 특징
1) 암기성 : ‘말씀나무 그림’은 무엇보다도 암기하기가 쉽다. 그림을 보고 두 세 번만 따라 그리면 금방 암기할 수 있다. 그리고 연령 학식과 상관없이 70세 넘은 여집사님도 5살짜리 유치부 어린아이도 쉽게 암기할 수 있다. 아울러 암기하면 잘 잊어버리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2) 적용성 : ‘말씀나무 그림’은 적용하기가 매우 좋다. 즉 제직이나 교사를 대상으로 해도 좋고, 청년부나 학생부나 유년 주일학교까지도 가르칠 수 있고, 심지어 초신자들에게 가르쳐도 좋은 반응이 나왔다. 특히 주일 오후 성경공부 시간에 최고의 교재가 된다.
3) 다양성 :‘말씀나무 그림’은 성경 공부 시간에만 사용하지 않는다. 설교를 하다가도 그 내용이 포함된 ‘말씀나무 그림’을 물으면 머리를 회전시켜 그림을 찾아내 설교가 훨씬 더 잘 이해가 되게 해 주곤 한다. 성도들에게 ‘말씀나무 해설서’와 병행해 성경을 읽게 하면, 자가 학습 효과까지 있어 놀라운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이 외에 성경퀴즈대회에 사용해도 매우 좋다.
4) 편리성 : 무엇보다 ‘말씀나무’는 교재가 시리즈로 완비되어 있어 실제로 가르치는 데 있어 매우 편리하다. 먼저, 성경의 기초를 가르치는 ‘성경 기초 그림’을 비롯해, 두 번째로는 성경의 외부를 가르치는 ‘말씀나무 지침서’와 ‘말씀나무 가이드북’이 있고, 세 번째로는 성경의 내부를 교육시키는 ‘말씀나무 마인드맵’, ‘말씀나무 해설서’가 있다. 아울러 시청각 자료인 ‘말씀나무 CD’가 별도로 제작되어 있으며, 보조 자료로는 ‘말씀나무 포스터’와 ‘말씀나무 그림’ 소책자가 있다. 특히 교인들이 가지고 다니며 직접 공부할 수 있게 만들어진 ‘말씀나무 워크북’과 ‘마인드맵 워크북’이 실용성이 높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말씀나무 교육 시스템 4단계
1) 말씀나무 콘퍼런스 : 제일 먼저 시작하는 것으로서 ‘성경 기초 그림’을 주교재로 삼아 가르치며 ‘말씀나무 그림’의 몇몇 부분과 말씀나무 아카데미와 사경회를 설명해 주는 1일짜리 시스템이다.
2) 말씀나무 아카데미 : ‘말씀나무 지침서’를 가지고서 창세기에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전체 성경의 외부를 가르치는 2일짜리 메인 시스템이다. 이것은 모든 교역자들이 반드시 배워야하는 과정으로 추천되고 있다.
3) 마인드맵 아카데미 : 말씀나무 아카데미 메인 과정을 수료한 이들에게 ‘말씀나무 마인드맵’을 가지고 성경의 내부를 가르치는 1일짜리 시스템이다. 목회자가 성경공부를 인도하려면 이것도 마스터 해야 확실하다.
4) 말씀나무 사경회 : 교인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창세기에서 여호수아서까지를 본문으로 해 진정한 신앙 생활과 그에 따른 성경적 축복을 가르쳐 주고 있다. 해당 교회에 ‘말씀나무’ 교육을 시작하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3일짜리 집회 프로그램이다.
말씀나무 교육 시스템은 주로 목회자들을 위한 것으로 교육 시간은 짧지만 그 과정을 수료하고 나면 즉시 교인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아주 실용적인 프로그램이다.
김무정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