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정회석] 환경인재 키워나가야

입력 2014-01-23 01:35


지난해 4월 산업계의 환경안전 전문가들이 ‘귀한 몸’ 대접을 받고 있다는 환경인으로서는 눈이 번쩍 뜨이는 보도가 있었다. 불산 유출사고 이후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위험물질, 공정설비 및 안전관리 등을 맡을 경력직 150명을 선발하고, 반도체·전자·화학·정유 업종 중심으로 각 기업이 환경인력 확충에 나서면서 환경안전 전문가 품귀현상이 벌어졌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환경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는 교육 현장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환경 분야의 취업이 갈수록 어려워져 우수한 학생들의 지원이 줄어들고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환경관련 학과가 폐과 또는 통합되었다. 실제로 광주·전남 지역에서 최근 3년간 3개 대학에서 환경관련 학과가 사라졌다. 전체 고용자의 0.8%(2011년 기준)인 환경 일자리 비중은 미국 1.3%, 일본 2.4%, 독일 4.8%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환경문제가 심각하지 않아서 나타난 현상은 아니다. 불산 등 사업장 내 화학사고,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오염, 가습기 살균제로 대변되는 화학물질 노출,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이변 등 환경문제는 더욱 심각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국제환경 규제도 급증하고 있다. 최근 한국무역협회는 ‘2014년 주목해야 할 국제환경 규제와 영향’이라는 보고서에서 2012년 세계적으로 도입된 기술무역장벽 1550건 가운데 환경보호 목적이 253건으로 16.3%를 차지한다고 했다. 수출장벽으로 환경 규제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 국민건강, 생활안전 및 국가경쟁력에 환경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는데 기업 현장에서 환경 전공자가 설 자리는 매우 비좁은 게 현실이다.

사기가 떨어진 환경 전공자들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양성할 방법은 없을까. 인재를 찾을 수 없다고 호소하는 지방 중소기업에 어떻게 좋은 인력을 연결시켜줄 수 있을까. 해답을 찾기 위해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지난해 정부 3.0 사업의 일환으로 환경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e-사람 양성 프로그램’을 출범시켰다.

‘e-사람 양성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구직역량 배양과 구직-구인의 미스매치를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1단계는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구직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소양과 함께 국제 환경동향, 환경법 및 제도 등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실무역량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2단계는 ‘현장교육 프로그램’으로 희망 직종을 고려해 산업계, 공기업 및 공공기관 등에 인턴으로 근무토록 했다. 취업 이후 담당할 업무를 미리 경험토록 한 것이다. 3단계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교육 이수자에게는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에는 인재 천거제를 운영해 우수인력을 소개했다.

지난해에는 당초 목표를 초과한 174명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고, 올해 취업 대상자 73명은 지속적인 취업 알선을 해주고 있다. 교육 이수자의 만족도도 높았지만 중소기업에서는 인재를 찾는 창구가 마련됐다고 환영했다.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도 높았다. 이에 따라 올해는 광주광역시와 협업을 통해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화학안전 분야 전문인력 양성과정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사람 양성 프로그램’에서 시도한 산업계, 대학교 및 정부기관 간 협력모델은 다른 지역, 다른 전공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 모델이 확산될 경우 지방대학 졸업자들의 취업난을 해소하고 청년실업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정회석 영산강유역 환경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