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일] 전남도, 관광숙박시설 신·증축 자금 저리 융자 外

입력 2014-01-10 01:32

관광숙박시설 신·증축 자금 저리 융자

전남도는 도내 관광숙박시설의 신축, 증축, 개·보수 등에 필요한 시설자금을 저리로 융자해 준다고 9일 밝혔다.

총 융자규모는 70억원으로 관광숙박업과 관광펜션업을 운영 중이거나 계획 중인 업체는 모두 신청할 수 있으며, 도와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한 업체를 우선 지원한다. 최대 융자 규모는 신축 30억원, 증축 10억원, 개·보수 5억원이다. 대출금리는 1.94%로 3개월 변동금리이고 상환 조건은 최대 4년 거치 5년 균등상환이다. 전남도는 2013년부터 전국 최초로 관광진흥기금을 조성, 운용하고 있다.

무주반딧불시장 ‘화이트 푸드 페스티벌’

전북 무주의 전통시장인 무주반딧불시장에서 10∼19일 ‘화이트 푸드 페스티벌’이 열린다.

‘눈과 얼음, 흰색 음식’을 주제로 한 이 축제에선 지역에서 생산되는 천마와 호두, 더덕, 도라지, 마늘, 감자 등을 재료로 만든 정과와 더덕 약초라떼, 버섯피자 등이 선보인다. 행사기간 아카펠라, 통키타 등 다채로운 음악공연도 펼쳐진다. 체험부스에서는 퀼트, 목공예, 도자기, 클레이아트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반딧불시장 인근 남대천에서는 얼음을 뚫고 송어 낚시를 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광주대 2014학년도 등록금 동결

광주대가 2014학년도 등록금을 동결한다고 9일 밝혔다.

광주대는 학부과정 선진화와 교육역량 강화, 학부·학과 특성화 등 다양한 장·단기 발전 전략을 통해 등록금을 올리지 않기로 했다. 이 대학은 앞서 2012년에는 5.1%, 2013년에는 0.2% 등록금을 인하한 바 있다. 김혁종 총장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대학 재정난에도 불구하고 등록금을 동결했다”고 밝혔다.

시내버스 ‘현금수입금 확인원제’ 시행

전남 목포시는 시내버스 회사들의 현금 수입금 규모를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현금수입금 확인원제’를 2월부터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14∼23일까지 현금수입금을 확인·감독할 단체를 공개 모집한다. 신청 대상은 현재 목포시에 사무소를 두고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제4조의 규정에 의해 등록한 시민단체로 3년 이상 활동하고 10명 이상 확인요원을 확보할 수 있는 단체가 해당된다.

선정된 시민단체는 시와 협약 체결 후 1년 동안 시내버스 현금수급 상황에 대한 총감독을 실시하게 된다.

광주시, 한식 68곳 등 맛집 100곳 선정

광주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유명 음식점들을 대상으로 3단계 심사를 거쳐 한식 68곳과 양식 9곳, 한정식과 중식 7곳, 일식 6곳, 기타 3곳 등 ‘맛집’ 100곳을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심사에는 식품영영학과 교수와 요식업협회 관계자 등 15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시식과 현장평가 등을 통해 선정된 맛집 명단은 광주시 홈페이지(www.gwangju.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지정패를 나눠주고 맛집에 관한 정보는 책자로 제작해 배포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