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뜨거운 국 한그릇이면 몸이 훈훈
입력 2014-01-01 01:27
파워 블로거 유경아씨가 추천하는 국물 요리와 조리법
뜨거운 국을 후루룩 마시면서 ‘어, 시원하다’고 말씀하시던 할머니. 어린 눈에는 정말 이상해 보였다. 저 뜨거운 걸 드시면서 시원하다니! 어린 시절 비슷한 경험들이 있으리라. 추운 겨울, 특히 저녁 식탁에는 김이 모락모락 나는 뜨거운 국이나 찌개가 올라와야 제 맛이다.
올겨울 가족들의 몸을 훈훈하게 덮여줄 국물 요리로 뭐가 좋을까? 생활요리의 달인이자 네이버 파워 블로거인 유경아(다소마미)씨는 요즘 제철인 배추의 속대로 요리를 해보라고 권했다. 유씨는 “달달한 배추가 들어가 속이 시원한 배추속대된장국과 중국식 굴탕을 끓여보라”고 추천했다. 유씨는 최근 요리작가 겸 푸드스타일리스트 김보은(요리헤라)씨와 함께 ‘한국인이 좋아하는 국과 찌개’를 펴냈다. 유씨의 도움말로 저녁 식탁을 근사하게 꾸며줄 배추속대된장국과 중국식 굴탕 끓이는 법을 알아본다.
◇배추속대된장국
<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300g,배추속대 10장, 쌀뜨물 10컵, 대파 10㎝, 된장 4큰술, 다진 마늘·고춧가루 1큰술씩, 소금 약간
<만들기> ①쇠고기는 찬물에 2시간 이상 담가 핏물을 빼 결대로 썬다. ②배춧잎은 칼을 세워 반으로 길게 자른다. ③냄비에 쌀뜨물을 넣고 끓으면 된장을 푼다. 끓어오르면 쇠고기를 넣고 10분 정도 끓이다 불을 줄여 20분 정도 더 끓인다. ④배추, 다진 마늘, 고춧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뒤 대파를 곁들여 한소끔 더 끓인다.
◇중국식 굴탕
<재료> 굴 200g, 새우 중하 8마리, 배추속대 3장, 붉은 고추·마른 고추 1개씩, 청양고추 2개, 마늘 3쪽, 양파 ½개, 대파 10㎝, 당근 ¼개, 다시마육수 7½컵, 치킨스톡 ½큰술, 굴소스 2작은술,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소금물(천일염 1작은술+물 2컵), 식용유 1큰술
<만들기> ①배추속대는 도톰하게 썰고, 붉은 고추, 청양고추, 마른 고추는 겉을 촉촉한 행주로 닦은 뒤 가위로 어슷 썰고, 마늘은 편 썰고, 양파 대파는 채 썰고, 당근은 얇게 썬다. ②굴과 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③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 마늘, 마른 고추를 약한 불에서 살짝 볶아 향을 낸 다음 배추속대, 양파, 당근을 넣어 살짝 볶는다. ④③에 다시마육수를 부어 끓이다가 치킨스톡, 굴소스를 넣고 조금 더 끓이다 새우를 넣는다. ⑤끓어오르면 굴을 넣고 가볍게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하고,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인다.
김혜림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