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믿음의 정치(正置)

입력 2013-12-06 01:33


여호수아 2장 15∼24절

정치(正置)라는 말은 물건을 일정한 장소에 놓아둔다는 뜻입니다. 이 단어를 믿음이란 말과 함께 쓰는 것은 어색합니다. 그럼에도 이 단어를 굳이 사용하는 까닭은 지도정치(地圖正置)라는 말 때문입니다. 지도를 보고 표시돼 있는 내용을 해독하는 독도법에서 사용되는 말이지요. 독도법을 익히는 것은 등산에서 가장 중요한 기초입니다. 독도법에서는 거리를 계산하는 법과 표고를 계산하는 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도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지도정치입니다. 이는 지도의 북쪽 방향과 실제 북쪽 방향을 일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지도정치를 해야 지도를 볼 수 있고 지도대로 따라가서 목표점에 이를 수 있습니다. 믿음에도 정치가 필요합니다.

본문은 믿음의 정치(正置)가 무엇인지, 그리고 믿음으로 정치한 자의 모습은 어떠한지를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18절에서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고 합니다.

이 붉은 줄의 의미는 첫째, 애굽에서 해방돼 나올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집 문에 발랐던 어린양의 붉은 피를 상기시킵니다(출 12:22∼23). 어린양의 피가 이스라엘을 죽음의 사자로부터 구원해줬습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제사법을 주시면서 붉은 피의 제사를 드리도록 하셨습니다. 피는 죄악을 정결하게 하는 표시입니다(레 14:25). 라합의 집에 매단 붉은 줄은 하나님의 은혜로 죄를 깨끗하게 씻어 정결케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 붉은 줄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을 상징합니다.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히 9:12)

이렇듯 붉은 줄은 생명을 구원하는 특별한 의미가 담긴 것입니다. 믿음으로 순례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여러분, 생명의 붉은 줄을 확실히 붙잡고 계십니까.

라합은 창문에 밧줄을 드리워서 정탐꾼을 탈출시켰습니다. 그리고 두 정탐꾼에게 자신의 가족을 구원해줄 것을 요청합니다. 야고보는 라합의 행위를 가리켜 ‘밧줄을 통한 그녀의 행위로 의로움을 얻게 됐다’(약 2:25)고 합니다. 라합의 믿음은 모험하는 믿음이었습니다. 믿음의 본질은 모험이요, 투자입니다. 그런데 그 모험을 확신 있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지혜로움 때문입니다. 라합은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구원할 진실한 표를 요구할 줄 알았고, 거기에 대한 응답을 들었던 것입니다. 여러분은 라합처럼 믿음의 정치를 하셨는지요. 라합의 깊은 신앙과 지혜는 온 가족을 구원했습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것은 어렵습니다. ‘잘 될 것이라는 마음과 안 되면 어떻게 할까’라는 두려움에 부딪치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마음을 가진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리고성을 정탐하고 돌아온 정탐꾼들은 담대한 보고를 합니다.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진실로 여호와께서 그 온 땅을 우리 손에 주셨으므로 그 땅의 모든 주민이 우리 앞에서 간담이 녹더이다 하더라.”(수 2:24)

믿음의 말은 다른 사람의 믿음을 굳건하게 합니다. 정탐꾼들의 믿음의 보고는 이스라엘 백성의 사기를 고무시켰습니다. 그 말은 승리를 불러왔습니다. 믿음의 말은 능력을 불러일으킵니다.

이광섭 목사 (서울 전농감리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