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365-11월 20일] 인내와 기도로 믿음을 증명하라

입력 2013-11-19 17:07


찬송 : ‘죄 짐 맡은 우리구주’ 369장(통 487장)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야고보서 5장 7∼20절


말씀 : 오늘은 야고보서를 살펴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야고보서에서 발견한 하나의 주제는 ‘믿음을 증명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진짜 믿음이 있다면 말로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증명하라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나눈 야고보서의 말씀 주제는 첫째, 시련 앞에서 믿음을 증명하라. 둘째, 대인관계에서 믿음을 증명하라. 셋째, 말할 때 믿음을 증명하라. 넷째, 천국 지혜대로 살아 믿음을 증명하라. 다섯째, 바른 기도로 믿음을 증명하라. 여섯째, 겸손으로 믿음을 증명하라. 일곱째, 바른 생각으로 믿음을 증명하라. 여덟째, 물질생활로 믿음을 증명하라였습니다.

그렇다면 야고보서의 마지막에 기록된 내용은 무엇일까요. 재림과 기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재림과 관련해서 야고보서에는 심판에 대한 언급이 많습니다. 그런 면에서 야고보서는 종말론적입니다(5:9, 2:12∼13, 3:1).

이런 심판은 야고보서의 메시지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하나님의 심판이 있기 때문에 시련을 이기고, 대인관계를 함부로 하지 않고, 말을 함부로 하지 않고, 천국 지혜를 사모하고, 바른 기도를 하게 되고, 겸손하게 살고, 돈 버는 일에 전부를 걸어야 된다고 생각지 않고, 돈 버는 일에 전부를 거는 행동을 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신앙은 나의 믿음을 증명하는 신앙생활을 하게 만들어줍니다(약 5:7∼8).

그런데 종말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주적 종말은 이 역사가 주님의 재림으로 끝나는 것입니다. 개인적 종말은 내가 죽어서 천국 가는 것입니다. 어쨌든 우리는 이 둘의 종말 중에 하나를 속히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종말을 생각하며 살아야 합니다. 종말 신앙을 가진 성도는 모든 문제를 잘 풀어갈 수 있습니다. 종말에는 주님을 만나고, 주님의 평가를 받습니다. 내 모든 고생과 수고에 대한 위로와 상급이 따릅니다. 그러므로 종말 신앙을 가진 사람들은 세속화되지 않고, 마귀의 유혹 앞에 무릎을 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고요? 주님이 다시 오시기 때문입니다(10∼11절).

이제 야고보서에는 제일 마지막 주제인 기도를 강조함으로써 야고보서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신앙생활에 기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도는 영혼의 호흡, 기도는 조율(하나님의 뜻에 내가 맞추어지는 시간), 기도는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시간, 기도는 치유의 시간, 기도는 공급의 시간입니다. 그래서 기도가 중요합니다. 그러면 본문의 기도는 어떤 기능을 강조하고 있습니까. 치유, 고난을 이김, 기적도 경험하게 하는 기도입니다(13∼18절). “우리가 일하면 우리만 일하지만,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일하십니다(When we work, we work. When we pray, God works).” 또 기차는 기차의 레일이 깔린 데까지 갑니다. 기도응답도 기도의 레일이 깔린 데까지 갑니다.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만나는 도구가 되길 축복합니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족이 종말신앙을 가지고 살게 하시고, 기도의 비밀을 아는 사람, 기도의 능력을 아는 사람들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박성규 목사(부산 부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