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니발은 어디로 사라졌나… EBS ‘세계테마기행’
입력 2013-11-11 17:28 수정 2013-11-11 17:37
세계테마기행(EBS·오후 8시50분)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는 나라 이탈리아. 그 경이롭고 아름다운 유산 속에는 신화와 역사, 위대한 영웅들의 이야기가 숨쉬고 있다. 프로그램은 이탈리아를 만든 역사의 흔적들을 더듬어 나간다.
1부에서는 로마의 적이자 역사적 영웅인 한니발 장군과 로마의 길을 다룬다. 로마는 한니발 장군을 선두로 한 카르타고와의 전쟁으로 강력한 제국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다. 위대한 야심가 한니발은 로마에 패배한 후 어디로 사라졌을까. 역사 속으로 사라진 그의 흔적을 더듬는다. 더불어 고대 로마의 정치·상업 활동 중심지 ‘포로 로마노’를 거닐며 옛 로마인들의 찬란한 기운을 느낀다.
2부에서는 ‘꽃의 도시’ 피렌체를 만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예술가 미켈란젤로에서부터 르네상스 시대를 연 메디치 가문까지. 세계 예술의 부흥기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위대한 가문의 이야기를 통해 화려한 예술과 르네상스를 공부한다. 피렌체와 쌍벽을 이루며 13세기 말에서 14세기까지 이탈리아 고딕(Gothic) 양식을 이끄는 원동력이었던 도시 시에나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지중해 최대의 섬 시칠리아는 3부에서 만날 수 있다. 13세기, 문화적 부흥기를 맞는 시칠리아 섬. 그중에서도 시칠리아 섬 최대의 도시인 팔레르모는 비잔틴, 이슬람, 노르만 세 가지 양식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가운데 풍요로운 예술의 도시로 다시 태어난다. 이 외에도 이탈리아의 위대한 영웅 가리발디, 음악가 베르디 등 오늘의 이탈리아를 만든 위대한 인물들을 송동훈 문명탐험가와 함께 만난다. 2부는 13일, 3부는 14일 차례로 방영된다.
이은지 기자